★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상식

자동차 타이밍밸트 교환..

털보아찌 2008. 10. 1. 20:59

 

    자동차 타이밍 밸트 교환 주기도  연료비와 관계가 있습니다.

    아반테처럼 생긴 DOHC 엔진의 타이밍 밸트는 12만 키로정도 탈수가 있습니다.

                           SOHC 엔진역시  12만 키로 정도 탈수가 있습니다.

 

     구형  DOHC 엔진은 7만키로에   교환에 주셔야 합니다.

 

     타이밍 밸트에 대한 글을쓰다   체인 이야기를 잠깐 해야겠습니다.

     아반테 챠량인경우에 보시면  엔진 오일을 교환을 했는데

     엔진 소음이 심하게 나는 차량을 볼수 있습니다.

 

      바로 타이밍 체인이 늘어나서 생기는 소음 입니다.

      흡입 배기 시기가 맞지 않아서 연료비도 많이 들어가게 되며.

     원인은 엔진오일 교환 주기를 정확하게 지키지 않으셔서 생긴것 입니다.

 

      구형 쏘나타인 경우에 엔진오일이  모자라서 오토레쉬어져스트에 공기가

       주입이 되어서 소음이 나는 경우와는 다른 고장 입니다.

 

    요즘 출고되고 있는 NF쏘나타 처럼 타이밍 밸트타입이 아닌 체인 타입인 경우에

      원칙은 체인 타입용 엔진오일을 사용해 주셔야 합니다.

    일반 오일을 사용하시어서 체인이 늘어난 경우에 수리비는 막강하게 들어갈 것입니다.

 

     신형 그랜져 . 삼성에서 출고된 차량들...등등ㄷ.....

 

     그리고

     타이밍 밸트를 교체 하실경우..

 

     예를 들면  손님께서 이렇게 물어보시거던요.

      내차 아반테 타이밍밸트 교환하는데 얼마가 들어가는냐고..

 

      1)   18만원  견적이 나오는데요.. 답변.  정상 가격 입니다..

      2)   15만원  견적이 나왔습니다.  답변..  사기꾼 기질이 보입니다.

      3)   12만원 견적이  나왔습니다.  답변..  사기꾼 보다 더한 화적 입니다.

 

      왜? 그렇게 이야기를 하느냐구요.

 

      손님께서는  잘 못물어보셨습니다.

      내가 사용하는 자동차는 아반테인데 아이밍밸트를 교체하는데

       순정부품으로 교체를하면 돈은 얼마가 들어가는지를 물으셔야 되는데

       그렇게 묻지를 않으셨습니다.

 

      1) 18만원이 들어간경우.. 타이밍밸트와 외측밸트 워터펌프 까지 순정부품으로 견적제출.

      2) 15만원이 들어간경우.. 타이밍밸트와  외측밸트 워터펌프까지 사제품으로  견적제출.

      3) 12만원이 들어간경우..  타이밍밸트와 외측밸트만 교체견적. 워터펌프는 교환하지 않음.

       고객분들께서 무슨부품을 사용하며 수리는 어디까지 하는지를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