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방 ★/건강 정보

괴로운 '불면증' 해결법

털보아찌 2009. 2. 20. 07:18

1) 좋은 수면 상태란?!


잠을 잘 자는 것은 보약을 먹는 것보다 낫다고 한다. 몇시간을 자느냐보다는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 좋은 수면은 아침에 눈을 떠서 5분쯤 후 상쾌한 기분이 드는 것이다.


하루에 평균 7 ~ 8 시간을 자는 것이 가장 좋다. 또 아무리 바빠도 최소 6시간 이상은 수면을 취해야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는다.


+ Plus 자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잠을 잘 때 얼마만큼 깊이 자느냐 또한 중요하다. 보통 고양이 잠 & 새우잠 이라 불릴 정도로 살짝 잠드는 건 좋지 않은 습관이다.


다시 말해 깊이 수면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2) 좋은 숙면을 위한 생활습관?!


1. 규칙적인 생활을 유지한다

: 매일 밤 양질의 수면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일정한 스케줄을 지키는 것이다.  매일 아침 일정 시간에 기상하고 주말, 휴일에도 일정한 수면 스케줄을 지키는 것이 좋다.


2. 잠자기 전 운동은 금물, 가벼운 목욕은 수면에 좋다

: 잠자리에 들기 전 샤워를 하거나 가벼운 스트레칭은 숙면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잠들기 전의 심한 운동은 오히려 교감신경의 활동이 활발해져 잠을 방해한다. 목욕도 미지근한 물(37~38도)에 20 ~ 30분 정도 담그는 정도가 좋다.


3. 배가 고파 잠이 안 온다고 양껏 먹는 것은 금물

: 잠들기 바로 전에 음식을 먹는 것은 잠을 방해하고  위장이 쉬어야 할 시간에 다시 활동하게 되므로 건강에도 좋지 않다.  도저히 배가 고파 잘 수 없을 때에는 탄수화물과 단것을 아주 조금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꾸준하게 운동을 한다

: 적어도 1주일에 3일 정도 20 ~ 30분씩 걷기, 조깅, 수영 또는 사이클 등 가볍게 운동을 해 주면 신체가 이완 되도록 도와 깊은 잠을 잘 수 있다.


5. 면 소재 잠옷을 입는다

: 잠자는 동안에는 가벼운 옷이 좋다. 땀이나 분비물 등을 잘 흡수하는 부드러운 면 소재를 선택하고, 되도록 꽉 끼는 브래지어 등을 착용하지 않아야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6. 내게 맞는 베개를 선택한다

: 베개를 베지 않으면 머리가 낮아 피가 머리로 몰리게 돼 숙면을 방해하고 또 베개가 높으면 어째, 목 근육에 무리가 가서 불편하다. 가장 적절한 높이의 베개는 베고 누웠을 때 자신의 주먹정도 높이로, 베개를 누른 상태에서 6 ~ 7cm가 적당하다.


7. 수면을 방해하는 식품은 피한다

: 커피, 콜라, 초콜릿, 홍차, 녹차 등 카페인이 많은 음식과 음료를 잠자리에 들기 전에 먹으면 카페인이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기 때문에 잠이 쉽게 들지 못한다. 식전 간단한 술이나 식사 중 소량의 와인은 수면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푹 자고 싶다면 취침 3시간 전에는 술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다 소화 불량이나 장내 가스의 원인이 되기 쉬운 피클과 마늘, 향신료를 뿌린 음식도 밤에는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