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어와의 전쟁이 한창인 요즘 고수님들 답변 부탁드려요..
밑밥과 집어제 보리의 혼합비율과 주로 쓰시는 잡어 퇴치용 미끼는 어떤것이 ....
전 밑밥5 집어제 작은거2개 보리2개를 쓰고여 점도를 높일려구 물도 약간 혼합하거든여
미끼는 주로 활새우,,게도 사용 하는데,..게는 챔질 타이밍이 좀 까다롭고 활새우는 고등어나 전쟁이 많은면 크릴이나 똑같고... 옥수수도 사용하는 님들도 있던데..모가 좋을까요,,..질문이 점 그렇치만
자신만의 비법이 있으신분들 답변점 부탁드림니다
잡어퇴치법 모르면 고전에 또 고전..!! 가을이 깊어지면서 감성돔 씨알이 한층 굵게 낚이고 있다. 몸체도 벌써 거뭇해지는 느낌이며 먹이에 대한 집념도 강해졌다. 지금 바다는 우악스런 힘을 과시하는 감성돔으로 가득 차 있다.
감성돔이 많은 상황이라면 누구라도 미끼만 담그면 손맛을 볼 수 있을 법도 하다. 하지만 여기에도 복병은 있다.
가을은 감성돔의 활성도만 높은 계절이 아니다. 각종 잡어 역시 무시무시한 활성도를 보이며 왕성한 먹이활동을 하는 것이다. 잡어에 비하면 감성돔의 먹이활동 쯤은 ‘새발의 피’에도 미치지 못한다.
잡어 많은 곳 명인도 피해간다
감성돔낚시의 중요한 테크닉 가운데 하나가 잡어 성화를 극복하는 것이다. 특히 가을낚시에서 잡어 극복요령을 모르면 고전을 면할 수 없다. 잡어는 실전에서 만날 수 있는 최악의 조건이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기 때문이다. 오죽했으면 잡어 많은 곳은 ‘명인’도 피해간다고 할까.
피해갈 수 없는 잡어와의 전쟁
오랜만에 출조해서 서너 시간 만에 철수해야 한다면 아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여수에 사는 사람들이야 언제라도 출조할 수 있으니 조금 덜하지만 외지에서 오는 꾼들에겐 허탈하기까지 한 일일 것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지만 무엇보다 잡어 극성을 피하기 위해서다.
낚시꾼 치고 잡어에게 시달려 보지 않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또한 낚시를 웬만큼 다니는 사람이라면 나름의 잡어퇴치법도 있을 것이다.
사실 언제나 효과적인 잡어 퇴치법은 있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 중에서 효과적이라 생각되는 방법들도 분명히 있다. 그동안 실전에서 효과를 본 방법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독자 여러분이 알고 계시는 방법일수도 있고 색다르게 생각되는 방법일 수도 있다. 낚시터에서 잡어떼를 만났을 때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사람도 있구나 하는 마음으로 읽어주면 고맙겠다.
실전 어종별 잡어퇴치법
복 어
사시사철! 포인트 불문! 언제 어디서라도 낚시꾼 맞을 준비를 완료하고 있는 잡어중의 잡어가 복어다. 복어의 극성만큼 낚시꾼을 짜증나게 하는 것도 없을 것이다. 미끼를 따라 내려가면서 따먹는 건 그렇다 쳐도 바늘까지 뚝딱 끊어먹는 데는 도저히 당해낼 재간이 없다.
보기만 해도 기분 나쁜 복어를 퇴치하기 위한 방법 몇가지를 소개하겠다.
첫번째 방법은 질투심과 호기심이 많은 복어의 성질을 이용한 것이다. 준비물은 이쑤시개 몇개가 전부. 낚시 도중 복어가 극성을 부리면 몇마리 낚아 이쑤시개를 코에 꽂아 놓아준다. 그럼 이 복어가 쏜살같이 도망가게 되고 다른 복어들은 무슨 좋은 일이라도 있는 줄 알고 우루루 쫓아간다.
이쑤시개를 꼽은 모습이 닮았다 하여 일명 ‘인디언 복쟁이 전법’이라 부르는 이 방법은 생각하기에 따라 우습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예상보다 효과가 좋으니 한번 사용해 보길 권하고 싶다.
만일 ‘인디언 복쟁이 전법’도 통하지 않는다면 ‘할복전법’을 시도할 수밖에 없다. 너무 잔인한 방법이므로 그리 권하고 싶지는 않지만 이도저도 안될 때 최후의 방법으로 사용해 볼만하다.
물고기 중에는 피를 좋아하는 무리가 있고 싫어하는 종류도 있다. 복어의 경우 싫어하는 축에 속하며 특히 자신의 피를 무척이나 싫어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다(이것은 순전히 경험에 의해 터득한 지식이며 학술적으로 증명된 것은 아니다). 복어가 상층에 떠서 극성을 부릴 때는 얼른 학공치 바늘을 달아 복어를 낚아낸다. 학공치 바늘이 없다면 가지고 있는 바늘 가운데 가장 작은 것을 사용하면 된다.
십여마리 정도 낚은 다음(많을수록 좋다) 배를 갈라 포인트에 다시 던져 넣어 보라. 넉넉잡아 20초 정도면 거짓말처럼 복어가 사라지는 신기한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나도 처음에는 믿어지지 않았지만 몇번 사용해본 결과 확실한 복어 퇴치법이라는 걸 믿게 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