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워실 체조할 때 주의할 점
“따뜻한 물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말초 혈관을 확장시켜 우리 몸의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죠. 이때 관절의 가동 범위가 늘어나고 근육이 이완되면서 피로와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아스피스 피트니스센터 트레이너 최보영

※참고 : 샤워실 내의 미끄럼 사고에 주의하고, 장시간의 샤워는 피부 노화를 촉진하고 몸에 무리를 줄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특히 고혈압 환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래의 동작은 모두 10초 이상 자세를 유지하고,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할 것.
 
1. 수압을 이용한 마사지

1 어깨 : 샤워기의 수압을 이용해 목과 어깨가 이어진 승모근을 마사지한다. 책이나 모니터를 항상 보는 현대인에게 승모근은 일상생활 중 가장 경직되기 쉬운 부위. 샤워 시 따뜻한 물로 근육을 이완시키면 어깨가 훨씬 가벼워지면서 피로가 풀리는 효과가 있다.

2 종아리 : 저녁만 되면 퉁퉁 부어 오른 종아리는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되지 않고 있다는 증거. 샤워기로 그림과 같이 네 방향에서 수압을 이용해 마사지해주면 종아리에 단단하게 뭉친 근육과 혈을 풀어줄 수 있다.
 

2. 승모근 늘이기

먼저 샤워기의 물줄기가 목과 어깨를 잇는 승모근 부위를 향하게 한다. 다리를 붙이고 바르게 서서 왼팔을 위로 올려 왼손으로 오른쪽 귀 위를 잡는다. 그런 다음 목을 앞쪽 대각선 45도 방향으로 살살 누르며 천천히 승모근을 늘여준다.

코스모 팁 이때 목과 어깨 부분이 집중 스트레칭되도록 허리가 꺾이지 않게 바로 선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스트레칭 시 반대편 어깨가 따라가지 않도록 주의할 것.

 

3. 척추 늘이기

양쪽 발가락과 발뒤꿈치, 무릎과 안쪽 허벅지를 서로 밀착시켜 바르게 선다. 괄약근을 안쪽으로 끌어당기 듯 힘을 주면서 양팔을 좌우로 뻗어 올려 귀 옆에 붙인다. 머리 위에서 깍지를 끼고 턱을 당겨 시선을 밑으로 향하게 한 후, 숨을 크게 내쉬며 양팔을 머리 위로 더욱 뻗어준다.

코스모 팁 요가의 ‘산 자세’로, 척추와 가까운 근육을 발달시켜 보디라인을 잡아준다. 척추가 틀어지거나 짝짝이 다리가 되는 것을 예방해주는 동작.

 

4. 팔과 다리 늘이기

샤워를 마친 후 나와 바닥에 수건을 깐 다음, 양손을 등 뒤에서 깍지 끼고 양다리를 앞뒤로 뻗어 앞쪽 무릎이 90도가 되도록 구부린다. 이때 뒤쪽 다리는 곧게 펴고, 발꿈치까지 바닥에 붙일 것. 그런 다음 팔꿈치가 구부러지지 않게 팔을 뒤로 쭉 뻗으면서 가슴이 활짝 펴지도록 한다.

코스모 팁 양발은 ‘11자’로 발가락과 발꿈치가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한다. 가슴, 양팔, 뒤쪽 다리 부분이 시원하게 스트레칭되는 것을 느낀다면 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