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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교환요령

털보아찌 2008. 10. 7. 20:09

 

타이어 교환요령

만일 주행 중 타이어에 펑크가 났을 때에는 비상경고등을 켜고 엑셀레이터 페달에서 발을 떼고 서서히 감속한후 가볍게 제동해서 차량을 도로옆이나 차량소통이 적은 안전한 곳에 주차한다.

평평하고 단단한 지면위에 차량을 정차시킨 후 엔진시동을 끄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긴다. 이때 기어변속은 차량이 구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1단이나 후진(자동변속기는 "P")"에 위치해둔다.

차량 후방에 비상용 삼각표지판을 세운 후 펑크난 타이어의 대각선에 위치한 타이어에 고임목을 받친다.

트렁크에 보관되어 있는 안전잭과 잭핸들, 휴대용공구, 스페어 타이어를 꺼내어 펑크난 타이어에서 가까운 위치에 놓아둔다..

  휠커버가 있을 경우에는 차량을 들어올리기 전에 (-) 드라이버 끝에 천을 대어 커버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탈거하고, 휠너트 렌치를 휠너트에 정확히 물린 다음 반시계방향(좌측)으로 돌려서 휠너트를 조금 만 (2회전) 풀어 놓는다. (이때 휠너트를 완전히 풀면 차중이 전부 펑크난 타이어로 집중되어 휠볼트의 나사부분이 손상될 수 있다)차 종에 따라 잭포인트가 다르므로 반드시 지정된 잭 포인트에 설치 한다.

잭 포인트가 안전잭 헤드의 중앙에 오도록 안전잭 위치를 조정한 후 잭핸들을 시계방향(우측)으로 돌려서 바퀴와 지면이 조금 떨어질 때 까지 차량을 들어 올린다. (잭 포인트를 잘못 맞출 경우에는 차량이 안전잭에서 떨어져 인명피해를 입을 수도 있으니 주의한다)
   
 

휠너트를 완전히 풀어 펑크난 타이어를 떼어낸다.

허브면 및 휠 부착면에 먼지 등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예비타이어를 허브에 끼워 넣는다.

휠이 허브에 정확하게 밀착되게 하기 위하여 휠너트의 경사진 부분이 휠쪽을 향하도록 손으로 휠너트를 조여 준다.

잭핸들을 반시계방향(좌측)으로 돌려서 바퀴가 지면에 닿을 때까지 차량을 내리고 휠너트 렌치를 이용하여 휠너트를 대각선 방향으로 2∼3회에 걸쳐 시계방향 (우측)으로 완전히 조인다.

휠커버가 있을 경우 휠커버를 장착한다.

작업이 끝나면 펑크난 타이어는 트렁크내의 예비타이어 위치에 넣어 고정시키고 모든 공구와 안전잭은 제자리에 넣어 둔다

 타이어 관리요령
  타이어 공기압을 3~4주 마다 점검한다.
정확한 게이지를 사용하여 차량 매뉴얼에 있는 권장 공기압을 주입 한다. 타이어는 찬 기온에서 공기가 잘 빠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주의 를 기울여야 한다

항상 검사를 실시한다.
매 1개월에 한번씩 정기적으로 세심하게 타이어를 검사한다. 트레드 부위를 손을 사용해 문질러 보고, 휠 내부를 철저히 검사한다. (이러한 검사를 통해 타이어의 비정상적인 마모나 손상을유발할 수 있는 못, 돌 등을 발견할 수 있다.)

연 1회 휠 발렌스 검사를 실시한다.
타이어와 휠 밸런스 점검은 타이어 사용수명과 성능을 연장시킨다. 밸런스 조정이 안된 타이어는 떨림의 원인이 되며, 결국 운전자의 피로를 증가시키고, 타이어 조기마모를 가져온다. 타이어는 최초 장착시점뿐만 아니라 수리후 재장착시에도 밸런스가 조정되어야 한다

스페어 타이어를 대용하지 말라.
스페어 타이어는 긴급상황을 위해 있는 것이다. 손상된 스페어 타이어는 즉시 서비스 센터에
가서 수리 혹은 교환해야 한다

운전습관은 타이어 수명에 영향을 준다.
과속으로 고속주행시 과도한 열이 발생된다. 이 열은 타이어 마모를 증가시키고, 내구력을 감소시킨다. 또 도로의 가장자리나 구멍 또는 여타의 장애물 부위를 주행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