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낚시·어종별·채비★/학꽁치

학꽁치(사요리)찌채비도-릴용

털보아찌 2008. 12. 5. 13:58

학꽁치 찌 채비에 대해서 간혹 모르시는 분들이 계신거 같아서 그림으로 올려 봤습니다.

기본적인 채비에 있어 약간의 원리만 이해하시면 훨씬 쉬울거라 생각듭니다.

우선 학꽁치(사요리) 낚시는 찌채비만 제대로 하신다면 조과는 확실하다는걸 말씀드리고요,

이어지는 테크닉은 다시 올리겠습니다.

어설프마나 제가 가진 학꽁치 찌낚시에 대한 정보를 올리는거니 저의 정보나 다른 테크닉에 있어 이의가 있으시다면 가벼운 테클 ^^ 을 걸어주시길 ~~~ ^^;

 

그럼 나름대로 터득한 학꽁치 찌낚시(그런데 학꽁치낚시는 여태껏 찌를 안쓰고 잡아본적이 없어서...굳이 학꽁치 찌낚시라고 얘기하는 것도 좀 거시키 하긴 합니다. 해서 이후부터는 학꽁치 찌낚시 대신 그냥 학꽁치낚시라 하겠습니다) 에 대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그림을 넣어 봤습니다.

예전부터 그림에 소질이 없어서 ㅎ ;; 대충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ㅋ ;;(어디를 찾아봐도 학꽁치채비도를 찾을 수가 없어서 직접 그릴수 밖에 없었습니다 ..^^;)

 

1)우선 낚싯대는 갯바위용 0.8호~1호 정도의 가벼운 낚싯대를 준비하시면 됩니다.

    낚싯대가 가벼워야 하는 이유는 일단 찌낚시다보니 장시간에 걸친 낚시를 하기에 무거우면 힘들겠지요

2)릴뭉치 역시 릴찌용 600~1000 시리즈 정도면 됩니다. simano나 daiwa 같은경우 1000~1500 시리즈 정도로..

3)낚시줄은 2.5호 정도로 감아 주시면 되고,

4)던질찌- 염주찌 자체 무게가 스티로폼재질 또는 특성상 가벼운 재질이다보니 염주찌 자체 무게로는 원투를 할 수가 없습니다.그래서 던짐이 용이하도록 무거운 찌를 보조로 답니다. 던질찌는 어신을 잡아주는 기본적인 찌의 용도와는 다른 원투의 용이성을 위해서만 쓰여집니다.

5)염주찌- 학꽁치 낚시에서 어신찌로 사용 됩니다. 테크닉이 허락하는 한, 가장 예민한 찌를 선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으로 쓰여지는 염주찌를 설명하고 있지만 염주찌 보다도 훨씬 예민한 수백가지의 찌들이 있습니다. 물론 테크닉이 허락하는 안에서 선택 사용을 해야합니다. 다른 낚시도 예민한 입질이 있지만, 학꽁치는 아예  입수도 안되는 경우도 있을정도니...가능한 한 예민하며 피라미 보다도 작은 입질을 잡아내야 하니 어신찌 선택이 중요하다는건 두말 할 나위가 없겠습니다.

6) 봉돌- 염주찌에 맞춰서 봉돌을 달아 주면 됩니다. 간혹 봉돌을 달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 이런경우는 학꽁치들이 수면에서 놀때나 사용하며, 개인적으로는 봉돌을 아예 달지 않고 하는 경우를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수면에서 학꽁치가 논다면 봉돌의 위치를 염주찌 바로 밑까지 끌어올려 달아줍니다.

7)바늘-학꽁치 전용바늘. 일반 시중에서 판매되는 목줄이 매여져 있는거면 됩니다. 단점이라면 메어져 나오는 바늘은 수시로 바늘을 갈아 줘야 한다는 겁니다. 목줄또한 선택의 여지가 없고요. 알바늘을 사서 적당한 목줄로 채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일명 빨간 바늘이라는 학꽁치 바늘이 있습니다. 보편적으로 이 바늘이 일반바늘보다 고기걸림이 좋습니다.

 

학꽁치 시즌이 이른건 좀 있으나, 가을철부터가 시즌이긴 하지만......7월 들면서 학꽁치가 잡히긴 잡혔지만 요즘처럼 이렇게 씨알이 좋은편이 아니였습니다. 때이른 학꽁치이긴 하지만 마땅찮던 참에 간만에 조사님들이 한풀이를 하셨습니다.

연습한다 생각하고, 가을겨울 시즌대비 훈련이라 여기시고 원 없이 조과를 올려 보시길 바랍니다.




 

'★낚시·어종별·채비★ > 학꽁치'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민대 학꽁치채비   (0) 2008.12.05
학꽁치 채비 및 방법   (0) 2008.12.05
학공치 채비도  (0) 2008.11.26
학꽁치킬라" 전격 소개(사진첨부)  (0) 2008.10.03
끝물 학공치 채비  (0) 2008.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