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루먼 대통령의 전용차로 당시는 컨버터블형 링컨콘티네탈,로 제너럴 모터스와 포드의 합작품 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두 회사는 모두 헨리릴렌드 가 창시한 회사다.
1953년 아이젠하워 대통령이 시민들에게 두 손을 벌려 인사하고 있는 모습으로 역시 컨버터블형형 링컨 콘티네탈 엘도라도 전용차다.
대통령 전용차로선 처음으로 방탄유리와 지붕이 있는 대통령 전용차다.
케네디대통령 피격사건 이후에 컨버터블형 전용차가 없어지고 위의 타입으로 교체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972년 링컨콘티네탈 전용차로,"닉슨,포드,카터,레이건 대통령이 타던 전용차로 역대 미국대통령 4명이 타던 차로 유명하다.
전용차의 노후로 1983년 로넬드 레이건 대통령 전용차로 새로 장만한 케딜락 플리트우드 리무진이다. 이 때 까지 대통령 전용차는 GM과 포드의 합작품이다.
1989년 부쉬 대통령(현 부쉬대통령 부친)이 새로 장만한 전용차다.
1993년 빌 클린턴 대통령이 아가씨와 스켄들이 있었던 바로 그 차로 역시 케딜락이다.
미국 GM자동차가 처음으로 독자적으로 내장외장을 꾸민 대통령 전용차로 이 전까지는 포드와 합작품이었다.
2001년 현 부쉬 대통령의 전용차로 케딜락 DTS 프레지덴셀 리무진이다.
내년에 취임하는 버럭 오바마 대통령의 전용차 라고 이미 여러 웹사이트에 소개되고 있는 GM 의 케딜락으로 비밀리에 실험 중에 있는 것으로 보도되고 있으며 성능 역시 얼마나 어떻게 보완 될지는 극비 사항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대통령의 전용차는 가격이 55만 달러 정도 되는 것으로 알려져 왔으며 바퀴4개가 터져도 80km 이상의 속도를 낼수 있다.
타이어 내부 튜부에 금속입자가 들어 있으며 특수 티타늄 케이싱 장착으로 외부의 작용에 의해 타이어가 터져도 운행할 수 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국 역대 대통령 중 방탄차를 최초로 탄 사람은 루즈벨트 대통령 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전용차는 기관총, 미사일, 수류탄 공격에도 문제가 없으며 지뢰도 피할 수 있는 탱크같은 자동차로 보도되고 있다.
지금 미국의 GM이 금융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휘청거리고 있지만 대통령 전용차를 생산하는 최고급차의 위치를 지금까지 놓지않고 가지고 있는 셈이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