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갈치 낚시의 계절이 돌아 왔습니다.. 갈치는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연안의 멸치떼를 쫓아 몰려 옵니다.
올해는 조금 일찍 시작된 것 같습니다.. 8월 초에 목포의 삼호 방조제를 다녀 왔는데, 나오긴 나오더라도
씨알이 매우 작더군요.. 약 40cm 정도.. 9월 말이나 10월 정도가 되면 약 1m 정도의 갈치가 들어 올 것입니다! ^^*
갈치 루어 낚시의 채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로드 : 라이트대가 손 맛도 좋고 낭창거려서 갈치 낚시에는 안성마춤입니다.
2) 릴 : 1000번에서 2000번 정도가 적당하구요..
3) 라인 : 1호(4lb)나 1.5호(6lb)를 사용 하시기 바랍니다..
4) 미끼 : 스픈(은색). 미노우(플로팅 타입). 3" 웜
갈치 낚시를 하실 때는 꿰미보다는 아이스 박스가 좋습니다..
갈치는 바다 속을 서서 유영하기 때문에 수심 1m 내외에서 서식하구요 떼를 지어 다니는 특징이 있습니다!!
갈치는 낮에 연안에서 멀리 있다가.. 어두워 지기 시작하면 연안으로 몰려 옵니다.. ( 멸치 떼를 따라서..)
그러므로, 갈치 낚시는 주로 밤에 하는 것이 일반화 되어 있습니다..
스픈 사용법
갈치가 어두워 지면서 연안으로 몰려 오기 바로 전에 즉, 해지기 30분 전에 빛이 있으므로.. 반사를 이용한 스픈 낚시가 조과면에서 으뜸입니다..(해지고 30분까지...)
라인에 스픈을 묶고.. 캐스팅 하신 다음.. 라인을 팽팽히 유지 시킨 채로 카운트 다운 (가라 앉히지 마십시요) 필요 없이 바로 릴링으로 들어 갑니다.
릴링 하실 때.. 수심 1m 내외에서 떠서 오도록 속도를 조금은 빠르게 감아 들여야 합니다.. 너무 빨라도 않되겠지만.. 어느 정도 속도는 유지 시켜
주어야.. 갈치의 유영층을 통과해서 지나 옵니다.. 갈치가 물었다고 느껴지면.. 그 때부터 속도를 늦춰 주시기 바랍니다..
속도를 늦추는 이유는.. 손 맛도 중요하지만.. 갈치의 입부분이 매우 약하므로, 갈치의 무게와 속도 때문에 찢어져서 떨구는 일이 종종 일어 나기 때문입니다..
걸려온 갈치는 이빨이 무지 날카롭기 때문에 립빠와 같은 공구로 스픈의 바늘을 잡아 거꾸로 아이스 박스 안 쪽으로 털어 주시면 됩니다..
가급적 손으로 잡는 일은 피해 주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갈치가 물기 때문입니다.. 물리면,, 무쟈게 아픕니다.. 피도 나고.ㅎㅎㅎ
이상은 스픈을 이용한 갈치 루어 낚시 방법이구요.. 미노우와 웜을 이용한 채비는 며칠 내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 옥색물결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4-08-19 19:23)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