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산 이야기방 ★/오토 캠핑장

강원 춘천 - 고슴도치섬캠핑장

털보아찌 2009. 3. 26. 14:49
강원 춘천 - 고슴도치섬캠핑장
 

춘천 의암호에 자리한 고슴도치섬(위도)은 의암댐 준공으로 만들어진 섬이다. 섬의 모습이 고슴도치를 닮았다고 하여 ‘고슴도치섬’이라 불리며, 5월마다 세계적 축제인 춘천마임축제의 ‘도깨비난장’이 펼쳐지는 곳이기도 하다.

고슴도치섬은 넓은 잔디밭과 야영장, 축구장, 도자기 공연장 등 시설을 갖추고 있고 서울 접근성이 좋아 최고의 캠핑지로 꼽힌다. 섬 안에는 크고 작은 운동장과 옥외수영장이 있으며 다양한 숙박시설도 마련돼 있다.

고슴도치섬에서 캠핑을 할 수 있는 공간은 섬 전체 14만 평 중 1만2000평으로, 200팀이 동시에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는 면적이다. 취향에 따라 숲이나 평지 어디에든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 ATV(산악오토바이), 승마 등 체험거리도 다양해 하루 이틀 머물기에 부족함이 없다.

고슴도치섬은 오토캠핑만을 위한 전용 캠핑장이 아니다. 때문에 캠핑장까지 차량을 가지고 들어갈 수 없다. 그래서 고슴도치섬에서 캠핑을 즐기려면 주차장에서 캠핑장까지 직접 캠핑 장비를 옮겨야 한다. 관리사무소에서는 이런 캠퍼들을 위해 손수레를 무료로 빌려준다.

이곳에서는 방갈로와 타프를 겸한 캠핑을 시도해보는 것도 괜찮다. 캠핑장 주위에 있는 원목형 방갈로에서 숙식을 해결하고 낮에는 타프 등 기본적인 캠핑장비만 이용해 한층 여유로운 캠핑을 즐기는 것이다. 운치에서야 비할 바가 아니지만 나름의 멋과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고슴도치섬은 캠핑에 필요한 기반시설도 잘 갖춰진 편이다. 개수대와 화장실은 물론 전기도 사용할 수 있다. 전기를 사용하려면 추가 금액을 내야 한다. 전기이용료는 사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관리사무소에 금액과 사용방법을 확인해두자.

의암호 주변에 핀 메밀꽃.

[주소] 강원 춘천시 서면 신매리 36-1

[전화] 033-254-7650

[홈페이지] www.iwido.com

[이용 요금] 입장료 성인 1800원, 청소년 1200원, 어린이 600원, 1박 8000원, 전기이용료 별도

[이용 기간] 연중무휴

[부대시설] 수영장, 방갈로, 축구장, 배구장, 족구장, 유람선, 도선, 모터보트장, 승마장, 카트 체험장, 자전거, ATV(어린이용) 체험장, 도자기 체험장

[가는 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퇴계원 IC→46번 국도(춘천 방면)→삼악산 이정표 지나 원당리에서 403번 지방도(의암댐 방향) 타고 직진→16km 진행하면 신매대교→우회전해 신매대교 건너면 왼쪽으로 고슴도치섬 입구(진행 방향에서 바로 진입할 수 없으므로 다리 건너 유턴한 뒤 들어가야 한다)

●주변 명소●

의암호 춘천을 대표하는 명소는 대부분 이 호수 주변에 자리한다. 아시아의 대표적 마임축제인 춘천마임축제, 세계 각국 인형극단이 참가하는 춘천인형극제, 춘천의 대표적 별미를 소개하는 막국수축제, 전통과 현대가 조화를 이룬 소양강문화제 등 여러 축제도 이 호수를 끼고 열린다. 한국의 민속유물을 한눈에 보여주는 현암민속박물관, 어린이들에게 인기 높은 인형박물관, 한국 유일의 애니메이션박물관 등도 풍광 좋은 의암호 가에 자리잡고 있다.

청평사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에 자리한 절로 고려 광종 24년(973) 창건됐다. 그러나 6·25전쟁 당시 회전문(보물 제164호) 외의 모든 건물이 불타 건물 대부분이 근래 복원됐다. 이 때문에 절집 자체보다는 뱃길과 산길을 거쳐 절로 들어가는 여정이 더 인상적이다. 오봉산(779m) 자락의 청평사 계곡에는 한때 거대한 정원이 조성됐다. 고려 현종 때 청평사를 중창한 이자연이 이 계곡 전체에 자연 그대로의 경관을 살린 ‘문수원(文殊院) 고려정원’을 조성한 것이다. 하지만 그 흔적은 현재 영지(影池)만 남아 있다.

●맛집●

춘천의 별미인 막국수는 메밀가루로 만든 국수다. 춘천의 수많은 막국숫집 가운데 소양강댐 아래 샘밭막국수촌의 샘밭막국수(033-242-1702), 춘천을 대표하는 맛집 중 하나로 꼽히는 부안막국수(033-254-0654)를 추천할 만하다.

청평사 입구에는 주로 산채비빔밥, 더덕구이정식, 도토리묵, 토종닭백숙, 쏘가리매운탕, 감자부침 등을 내놓는 음식점이 여럿 있다. 그중 오봉산장(033-244-6606)이 비교적 음식 맛이 깊고 상차림도 정갈하다. 구봉산전망대에는 헤븐(033-243-1472), 산토리니(033-242-3010) 등의 고급 레스코랑이 있다. 헤븐은 주로 정식과 코스요리를 내놓으며, 산토리니는 스파케티가 맛있기로 소문난 이탈리안 레스토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