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숭어 낚시 채비]
숭어는 흔히 참숭어라고 하는 숭어와 개숭어라고 불리는 가숭어가 있는데 두어종이 비슷하게 생겼으며 외관상의 큰특징은 꼬리 지느러미에서 차이가 현격히 나타난다.
마치 긴꼬리 벵에돔처럼 갈라져있는 것이 참숭어이고 일반벵에돔처럼 민민한 것이 가숭어이다. 가숭어는 참숭어보다 훨씬 크게 자라며 미터급이 넘는 것이 종종 잡히곤 한다. 숭어의 산란은 10월부터 이듬해 2월경까지이나 대부분 숭어는 10월에서 11월에 산란을 하고 가숭어는 10월에 주로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참숭어는 겨울이 제맛이고 가숭어는 봄여름이다. 숭어의 회맛이 제대로 날때는 돔 못지 않다. 낚시 밑밥에 쉽게 유인되어 떼를지어 모이는데 이를 잡어취급하고 우습게 볼일이 아니다.
감성돔낚시를 하다보면 쉽게 발견할 수 있는데, 조류에 흘러간 밑밥에 의해 유인되어 모여든다. 데체로 물이 잘가는 본류보다는 홈통안이나 물이 가지않는 한쪽에 모여든다. 이 때 밑밥은 통크릴보다는 잘게 부수어진 상태에 집어제가 많이 썩인 것이 좋다.
숭어는 미끼를 삼키지 않는 습성으로 항상 주둥이 언저리에 걸려 나온다. 큰바늘은 이물감을 주어 즉시 벹어 버리므로 바늘은 감성돔 2~3호정도로 하고 미끼는 부드러운 것을 좋아하는데 크릴의 경우 붉은 것을 골라 머리와 꼬리를 떼고 사용하며 청개비는 죽어서 물러버린 것이 효과가 있다. 입질은 천천히 가라않는 형태인데 오래두면 벹어 버린다.
얕은 수심층에서 입질을 하므로 챔질후 힘껏 당기면 수면위로 바로 떠올라 쉽게 걸어낼수 있다. 챔질후 낚시대를 눕혀주면 물속으로 들어가면서 힘을 쓰는데 큰놈들은 만만치가 않다.
[숭어 요리법]]
☞ 숭어를 깨끗하게 손질 한다.(비늘 제거,내장 제거)
☞ 포를 뜬다.(통채로)
☞ 밀가루와 빵가루(튀김용 빵가루...밑밥 아님...ㅎㅎ)
☞ 숭어 포에 잘 묻혀서 튀긴다.(살짝만 튀겨도 됩니다)
☞ 보기 좋게 썰어서 접시에 놓는다.(안 썰어도 되고요)
☞ 시중에 파는 돈까스 소스나 그외 소스를 바른다(취향에 맞게) 얘들 한테는 이렇게 주고 어른은 그냥 와사비나 간장에 찍어 먹어도 좋습니다. 마요네즈나 케찹에 찍어 먹어도 맛 있습니다.
※ 사모님과 촛불 켜고 와인 한병에 멋지게 데코레이션 해서 분위기 함 연출 해 보세요.근데 젖가락은 절대 안 됩니다.나이프와 포크로 하셔야 합니다...ㅎㅎ 젖가락 사용 하시면 그건 양복입고 고무신 신은 꼴 입니다....ㅎㅎ
☆ 숭어 뼈는 푹 고웁니다(사골 처럼) 참기름 한 숟가락 넣고 볶은 다음 고웁니다. 소주를 조금 뿌려 줍니다.(이때 한약 몇가지 추가 해도 됩니다)
★ 보온병에 넣어서 낚시 다니면서 복용 하세요. 여름철에 주디 노랗고 70~80 이상 되는 넘은 보약 이랍니다. 옛날 어부들은 돌돔 뼈하고 여름 숭어 뼈를 사골을 내어 몸보신용으로 복용 하였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