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타이어
-핸들이 한 쪽으로 쏠릴 때 한 쪽 타이어의 공기가 새거나 앞바퀴 정렬 불량 또는 타이어 펑크가 주원인이다.
-스탠딩웨이브 현상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고속주행할 때 일정 속도 이상이 되면 타이어 접지부의 바로 뒷부분이 부풀어 물결처럼 주름이 접히는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를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라고 하며, 이런 경우 타이어 내부에 고열이 생겨 변형이 커지며 타이어가 파열되기도 하므로 주의하여야 한다. 따라서 스탠딩웨이브 현상은 고속 주행시에는 공기압을 약간 높게 조정하여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적정 유지 타이어의 적정 공기압을 준수하는 것은 안전 및 타이어의 장기 사용에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최소한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공기압을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적정 공기압보다 높을 경우 : 타이어와 노면의 접지면적이 좁아져 바퀴가 헛돌거나 절단될 위험이 있다.
* 적정 공기압보다 낮을 경우 : 마찰 등에 의한 과열, 타이어 내부 조직 손상등의 이유로 타이어 펑크 위험이 있다.
# 고속도로 주행시는 적정 공기압보다 약간 높게 주입한다.
2.시동이 안 걸릴 때
경음기를 눌러보고 그 소리가 작으면 배터리가 정상인지 확인하고, 전기가 다 나가버렸으면 다른 차에서 지원을 받아 점프선을 연결하여 시동을 건다.
3.기어 변속이 안될 때
- 케이블식 클러치의 경우 클러치의 케이블이 끊겼거나 유격이 과다하기 때문이며, 유압식 클러치는 오일 부족 때문이거나 기름이 새서 압력 전달이 안 되기 때문이다. -기름이 새는 정도가 적으면 클러치액(또는 브레이크액)을 보충하고 더블 클러치를 밟아주면 기어가 작동된다.
4.이상한 냄새가 날 때
-고무타는 냄새 전기계통의 누전일 경우가 많으므로 냄새나는 부위를 찾아 절연 고무 테이프 등으로 감아 응급 조치하고, 장시간 고속주행으로 타이어가 과열되었는가도 확인한다.
-휘발유, LPG 냄새 엔진의 연료계통 파이프 연결부위 등에서 휘발유가 새지 않나 살펴보고 강력접착 테이프로 감아 임시 조치한다.
-달콤한 냄새 냉각수에 섞여 있는 부동액이 타는 냄새로 라디에이터에 연결된 고무호스의 파열 또는 연결부위의 이완을 확인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