갯바위 밤볼락 낚시의 민장대 낚시 테크닉
입질층 변화를 빨리 읽어내야 한다.
멀리 형성된 볼락의 무리를 가까이로 끌어들이는 경우도 있으나 보통의 갯바위 밤볼락 낚시터에서는 멀리 있는 볼락을 불러들이는 기술보다는 깊은 곳에 형성된 볼락을 표면 수심층까지 피워 올리는 요령이 더 필요 하다.
가령 특정 포인트에서 낚시를 시작할 때는 릴 찌낚시 채비를 먼저 한다 얼마의 수심층에서 볼락이 덤벼들지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첫 볼 락을 몇 m의 수심층에서 한 마리 걸었다고 가정하다. 처음 낚은 고기이 니까 어종도 궁금하고 씨알도 궁금해서 곧장 올릴 수 있다. 하지만 두 번째 채비부터 다시 깊은 수심층으로 공략하면 그날의 조과는 낱마리를 면키 어렵다.
군집성향을 띠는 볼락은 한번 낚이게 되면 마릿수가 보장되지만 반대로 낚이지 않게 되면 거의 빈작 수준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첫 볼락 이후부터는 반 발 정도 수심을 얕게 해서 공략한다. 잡으면 놀리고 또 더 얕게 공략하고, 4~5m 짧은 민장대의 범위까지 피워 올려 붙들어 두 고 낚을 수 있으면 볼락낚시 테크닉으로는 만점. 언제고 이런 호황을 누릴 날을 위해 채비를 단단히 준비해 두는 것은 지 말아야 할 사항. '꿈이 현실로'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바람 없는 후미진 홈통이 최고
바위 밤볼락낚시터의 일반적인 예는 갯바위 지형의 기복이 심하고 해 조류와 수중여가 많은 후미진 홈통 지역으로 조류의 간접영향권에 드는 우선 이런 일반적인 포인트를 찾는 첫째 기준은 당일의 기상. 바 람을 등진 호수같은 수면, 달이 없거나 달 그림자가 지는 갯바위 등이 판단의 조건이다.
이제 포인트를 결정했다면 채비의 선택에 앞서 볼락이 과연 머물러 있 는 곳인가를 빠른 시간내에 알 수 있어야 한다. 모든 조건이 맞았다고 해도 밤새 한 마리 볼락도 얼씬 않는 곳에서 낚 시를 할 수 없는 노릇이다. 단 한 마리의 볼락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서 릴대나 7m이상 긴 민장대로 포인트를 더듬어 봐야 한다.
여러 개의 가지바늘이 달린 은어 털낚시 채비나 피래미 털낚시채비로 물밑을 더듬어 볼 수 있다. 채비가 약해 바늘에 걸렸던 볼락이 떨어져 나가도 관계없다. 또는 3~4개의 가지바늘을 묶어 바로 낚시를 시작할 수도 있다.
잠깐 동안의 탐색 정도면 충분하다. 볼락이 있고 없고를 빨리 판단해야 한다. 볼락낚시만큼은 부지런함이 조과에 크게 좌우된다. 일명 '발낚 시'라고까지 일컫는 이유도 그 때문이다.
길이 다른 낚싯대로 수심층을 극복하라
포인트가 결정되면 대략 4~7m까지의 민장대에 미리 볼락낚시 채비를 묶 어두고 본격 낚시에 들어간다. 먼저 가장 긴 낚싯대에 가지바늘채비를 해서 깊은 수심의 암초밭에 숨 은 볼락부터 피워 올린다. (방법은 깊은 곳의 볼락이 입질을 했을 때 갑자기 뽑아 올리는 것이 아니라 살살 놀리면서 발 앞으로 당긴다. 물 속에서 요동치게 놓아 두는 것이다. 그리고 살살 뽑아 냈을 때는 그 수 심층 보다 조금 더 얕은 곳에 투입을 하고 앞의 방법과 같이 발 앞으로 당겨주면 된다.)
차츰 짧은 낚싯대로 바꿔가다가 완전히 볼락이 피어 올라 군집을 이루 었다면 4m 전후의 민장대에 2~3개의 가지바늘 채비로 단숨에 뽑아내버 린다. 2~3개의 가지바늘 채비로 낚시를 할 때 위쪽의 바늘에만 볼락이 걸려들면 볼락의 활성도가 아주 높은 것이다. 재빠르게 더 얕은 수심층 을 공략해서 2~3개의 바늘 모두에 볼락을 태울 수 있어야 한다. 속전속 결을 위해서는 외바늘이 더욱 유리할 수도 있다. 채비 엉킴이 성가시면 위의 가지바늘에는 생미끼 대신 인조미끼를 쓰면 효과가 있다. -인조미끼: 라면봉지를 가늘게 자른 것, 흰 헝겁 조각 등-
볼락을 잘 아는 고참꾼들은 이럴 경우 중경질의 바다민장대나 민물용 장대를 써서 뼈속까지 전해져 오는 볼락의 앙탈을 즐기곤 한다. 볼락낚 시에서 맛볼 수 있는 최고의 재미라 할 수 있다.
채비 놀리기를 잘해야 조과가 풍성하다
연화도 볼락이 유명하다기에 여조사까지 낀 3명의 낚시꾼이 출조를 했 다. 바람 변화를 잘 예측하는 마을 주민들의 도움을 얻어 동서로 길게 놓인 연화도의 북동쪽 동두부락 못미쳐 큰 홈통지역으로 포인트를 잡았 다. 포인트에 도착한 시간이 다소 늦어 어둠살이 완전히 깔려 있었다. 두 명의 남자꾼들 외에 여조사는 바다낚시의 경력이 전혀 없는 초보꾼. 남자꾼들도 볼락낚시는 거의 처음이다.
포인트 멀끼감치에서 채비를 챙기고 옹기종기 앉아 낚시를 시작했다. A라는 남자조사. 원줄을 곧게 펴 보려고 미끼도 꿰지 않고 던진 빈 바 늘에 갑작스레 왈칵하는 당길힘과 함께 초리끝이 물속에 쳐박혔다. 얼 른 걷어내고보니 꽤 굵은 씨알의 볼락. 다시 미끼를 끼우고 채비를 던 져 넣었다. 빈 바늘에도 물고 늘어지더니 이상스럽게 입질이 없다.
뭐가 잘못 되었나 싶어 낚싯대를 들어 올리는데 또다시 초리끝이 물속 을 파고 든다. 많은 수의 볼락이 수중 위층에 피어 올라 있었던 것이다 들은 풍월이 많은 A라는 조사. 잠깐만에 채비 놀리는 요령을 익힌 것이 다. 그러나 볼락이 상층에 붙은 줄은 모르고 그저 먼지를 털 듯 낚싯대 를 술렁술렁, 들었다 놓았다만 하면 볼락은 끝없이 물고 늘어졌다.
영문도 모르는 B조사는 초릿대 끝을 물속에 쳐박아 두고 있었다. 대단 한 인내심이 아닐 수 없다. 또 참을성이 부족한 여조사는 자주 채비를 들어 올리게 되었다. 그러다 보면 어느새 작은 씨알의 볼락이 탤탤거리 며 올라오는 것이다. 밤에는 굵은 볼락이 위층에 작은 볼락이 아래층에 서 유영하는 경우가 더욱 많아 여조사에게는 작은 씨알 일색이었다. A조사가 방법을 일러주기 전까지는 A조사가 열 마리를 낚으면 여조사는 한 마리, B조사는 완전히 '꽝'.
다양한 보조기구로 조과를 배로 늘리자
민장대 맥낚으로 볼락낚시를 할 경우 채비를 어떻게 놀리느냐에 따라 조과의 엄청난 차를 보여주는 일화다. 이런 예들은 얼마든지 있다. 경남 거제도의 각 방파제를 가보면 대낮부 터 와 있는 꾼들은 주로 외지인. 주위가 어두워지면 어디서 나타났는지 허리에 비닐봉지를 차고 짧은 민장대만 들고 테트라포트 위를 부지런 히 움직이는 꾼들이 보인다.
채비를 보면 어느 한 곳에 케미라이트를 끼운포시도 없다. 손전등도 없 이 조용하게 기막힌 솜씨로 잠간만에 봉지 가득 볼락을 채워 소리없이 사라지는것이다.
바로 현지인들이다.
그들이 하는 채비 놀림을 보면 테트라포드 사이를 천천히 움직이며 전 후좌우, 아래 위로 부드럽고 여유있는 실루엣, 툭 불거져 나오는 행동 도없다. 입질이 오면 살짝 낚싯대를 늦추면 제물걸림이 되고 잠시 갖고 놀다가 뽑아내고, 마치 물 흐르듯 한다.
볼락낚시의 채비놀림 요령은 생각만큼 쉬운게 아니다. 감성돔낚시에서 처럼 찌를 잡아 주었다가 놓았다가 하는 것은 볼락낚시의 채비놀림 가 운데 이룹에 지나지 않는다. 마치 농어낚시에서 루어를 지그재그 8자로 액션을 주듯이 한다. 이것도 과격한 액션이 아니라 민장대의 액션과 호 흡을 맞춰가며 슬쩍슬쩍, 입속에서 장단을 세면서 움직여 준다. 또 이 런 평면적인 놀림만 있는 게 아니다.
'슬렁슬렁', '훌렁훌렁', 리드미컬하게 움직여 주는 상하운동도 있다. 바닥층에서 수면을 향해 위로 보고 먹이를 공격하는 볼락을 더욱 자극 하기 위해서이다. 좌우의 평면적인 놀림보다 조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욱크다. 또 몽돌밭이나 암초속에 숨은 볼락을 끌어내기에도 꼭 알맞다. 간혹 암초지대를 노릴 때는 바늘귀에 납이 물려 있고 깃털이 달려 있는 털바늘미끼를 쓰면 효과적일때가 많다.
바늘에 미끼만을 달아 채비를 놀리는 낚시를 맨손체조라 한다면 기계체 조도 있다. 볼락의 모양과 크기를 비슷하게 오동나무로 깎아 주둥이 부 분에 편납을 채운 인조고기를 사용한 채비도 있다. 마치 씨은어낚시와 같이 가짜 씨볼곡 밑으로 목줄을 적당량 빼내어 볼락을 유인하는 방법 이다.
통영이나 삼천보 지역에서 전해 내려오는 낚시법. 또 플라스틱이나 두 꺼운 고무판을 이용 반짝이는 멸치새끼 모양으로 판을 깎아 역시 그 아 래로 목줄을 묶어 볼락을 유인하는 낚시법도 있다.
그 이외에 아예 살아 있는 볼락을 가지바늘 윗바늘에 꿰어 볼락의 군집 성을 이용하는 꾼들도 있다. 또 적당한 미끼나 유인할만한 것들이 없을 때는 볼락의 내장이나 콘돔, 흰색런닝 등을 얄팍하게 찢어 사용하는 것 등이 볼락낚시 보조채비의 한 방법이다. 커다랗고 검은 맑은 눈, 이름에서 연상이 되듯이 볼락은 눈이 아주 큰 물고기다. 우리나라에서 잡힌 가장 큰 볼락은 38cm로서 그다지 크게 자라지 않는 자그마한 고기다.
하지만, 낚시꾼들에게는 감성돔과 함께 가장 사랑받는 어종이 볼락이다. 특히, 내가 살고 있는 남해중부권(통영,충무,고성,삼천포,남해,여수)에서는 볼락은 낚시꾼들이 가장 아끼는 물고기다. 나 역시 가장 좋아하는 고기가 볼락이다. 왜 그럴까? 맛이 좋아서? 물론 맛도 좋다. 하지만, 볼락이 사랑받는 이유는 전혀 새롭다.
볼락은 지천에 널려 있는 고기이다. 남해안의 어느 방파제를 가든, 한여름을 제외하고는 언제든 만날 수 있는 군집성 어종이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똑같은 낚싯대로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시간에 같이 볼락을 낚아도, 어떤 사람은 50마리가 넘게 잡는 사람이 있고, 어떤 사람은 서너마리 잡고 그치는 사람이 있다는 것이다.
볼락은 대단히 예민하고 까탈스러운 물고기다. 그 속을 아무도 들여다 볼 수 없다. 어떤 때는 채비를 넣자마자 힘차게 물고 늘어지다가도, 갑자기 언제 그랬냐는 듯 입질이 뚝 그쳐버리곤해서 꾼들의 애를 태운다. 그렇다고 고기가 다른데로 간 것이 아니라, 바로 아래에 그대로 있는데 물지를 않는다. 흔히 "볼락이 토라지면 항우도 울고간다" 라고 하는데, 꾼의 입장에서는 참 애터지고 환장할 노릇이다. 볼락이 토라지면 달래야 한다.
그 달램의 기술에서 바로 프로와 아마추어가 구별되는 것이다.
볼락이 얼마나 예민한지는 낚시를 해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낚시줄은 굵기에 따라 매우 많은 종류가 있는데, 보통 볼락을 낚을 때는 1호나 0.8호 1.2호 줄을 많이 쓴다. 숫자가 작을수록 얇은 줄이다. 그런데, 0.8호와 1호의 차이는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도 쉽게 분간이 되지 않을 정도로 아주 미세한 차이다. 하물며 시야가 좁아지는 물속에서는 더 말할 것이 없을 것인데, 볼락은 이 차이를 인식한다는 것이다. 1호줄로 낚을 때는 철저히 미끼를 왕따시키지만, 0,8호 줄로 바꾸고 나면 마구 달려든다.
실루엣 뿐이 아니라 색상에 있어서도 볼락의 미적감각은 매우 두드러진다.
똑같은 모양과 크기의 바늘인데도, 볼락은 촌스러운 금색이나 은색의 바늘에는 절대 물지 않는다. 고급스러운 짙은 회색이나, 화려한 검은색 바늘만 무는 고기다.
미끼를 바늘에 꿰는 모양에 따라서도 입질이 현저한 차이를 보인다. 바늘을 물고기에게 숨기려고 지렁이를 바늘을 감싸게 꿰었다가는 하루종일 낱마리를 면치 못한다. 지렁이 머리부분만을 바늘 중간에 통과 시켜서 꿰어야만 입질이 오는데, 이는 볼락이 미끼의 머리부분부터 공격하기 때문이다. 새우를 썼을 때도 마찬가지다. 새우의 몸통만을 살짝 꿰어어 머리가 통통 튀도록 채비를 만들어야 입질이 온다.
그리고 추를 무겁게 달아도 볼락은 물지 않고, 추의 위치 또한 매우 중요하다. 조류가 세게 흐를 때는 바늘 가까이에 추를 달아야 하고, 조류가 약할 때는 바늘에서 먼 곳에 추를 달아야 한다. 그래야 미끼의 움직임이 자연스러워지기 때문이다. 그렇다. 볼락은 자연미를 추구하는 고기다. 모조된 모습, 위장된 모습을 아주 싫어한다.
채비가 완벽하게 갖추어졌다면 과연 볼락이 바늘을 물고 늘어질까? 천만의 말씀이다.
볼락을 낚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고패질" 이라는 것인데,
아마도 여러분은 "흐르는 강물처럼"이라는 영화에서 브래드피트가 아버지와 형과 함께 마당에서 메트로놈을 놓고서 박자에 맞춰서 낚싯대를 오케스트라 지휘자의 지휘봉처럼 흔드는 것을 보았을 것이다. 그 연주가 바로 고패질이다.
이 고패질에서 볼락낚시의 조과는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볼락은 절대로 가만히 있는 미끼는 물지 않는다. 흔히 낚시에 문외한 사람들이 생각하는 낚시의 모습이, 물 가운데 찌를 하릴없이 바라보며 인생을 생각하는 장면일 것인데, 그렇게 하다보면 인생에 도가 틀지는 몰라도 고기잡이통은 항상 가벼울 수밖에 없다. 물론,
볼락 낚시의 고패질은,
흐르는 강물처럼에서 나오는 송어낚시를 위한 고패질과는 매우 다르다. 어쩌면 사람들은 실망할지도 모른다. 에게게...뭐가 저렇게 썰렁해...하지만, 별다른 움직임이 없어 보이는 볼락낚시의 고패질의 미묘한 차이에 따라 조과는 엄청난 차이를 낳게 된다. 이 고패질은 정석이 있는게 아니다. 누구나 자신만의 고패질을 개발할 수 있다. 어떻게 하든 볼락을 꼬시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불퉁해져서 입을 꾹다물고 있는 볼락을 사근사근 달래어서 다시 물 게 하려면 자신만의 고패질 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나도 볼락 낚시를 위한 나만의 고패질 7단계가 있는데 이중 5,6,7단계가 볼락이 삐졌을 때 달래기 위한 방법이다.
물론, 이것은 특급비밀이다. 세상 아무도 모른다. "볼락에 미치면 마누라에게도 자리를 안가르쳐 준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 함부로 알려고 하지 마시기를 바란다.
볼락은 그 재미있는 습성 때문에 갖은 경구를 달고 다닌다. "무드파 볼락은 꼬으기 나름" "볼락 고패질은 첫사랑의 입술을 훔치듯이" 등등...무수히 많은 꼬리표를 달고 다니며 한밤 새도록 꾼들의 애를 태우는 첫사랑 같은 고기이다. 볼락은 질투심이 많다. 토라져서 물지 않을 때는 그렇게 콧대가 높더니, 친구중에 하나가 낚시에 물 게 되면 옆에 있던 볼락들이 가만있지를 않는다. 서로 달려드는 것이다. 그래서 볼락 낚시에서는 첫마리를 어떻게 낚느냐가 그 날의 성과를 판가름하기도 한다. 처음으로 바늘에 건 고기는 바로 끌어올리지 말고 물속에서 10초정도 놔두어야 한다. 그래야 친구볼락들이 보고서, 질투심에 이성을 잃고 다음 미끼가 들어오기만을 눈이 빠지게 기다리기 때문이다.
볼락은 예민하지만 또한 매우 단순하다. 볼락이 토라졌을 때, 다른낚싯대에다가, 삐까뻔쩍한 황금색 바늘과 뚱뚱한 낚싯줄로 채비를 엉성하게 만들어서 살짝이 넣어주면,볼락은 내가 원래 가지고 있던 섬세한 채비에 물 게 된다. 생각이 비교범주 속에 갇혀 버린 것이다.
낚시는 자신만의 세계를 무한히 만들어 갈 수 있는 정말 매력적인 대상이다.
공부하고, 연구하고, 생각하고, 물고기와의 두뇌싸움. 지금 물 때와 달의 모양,바람의 방향, 여러 가지를 생각하며 그들의 생각을 읽어내려는 노력. 그 과정이 실로 낚시를 매력적이게 만드는 것이다.
포인트 선정 요령
1. 무조건 바람 등지는 곳을 선택한다(특히 맞바람은 뽈락 전멸...)
2. 파도가 잔잔한 곳, 차라리 너무 얕더라도 홈통을(원래 바람등지는곳이 파도도 잔 잔함다..ㅎ )
3. 바깥쪽으로 조류 소통이 잘 되는 깊은 홈통,게다가 몰이있고 수중여까지 있으면....뽈락 대박
4. 달빛의 영향을 적게 받는 곳
낚시기법은?
밤볼락 낚시 기법은 어려운 것이 없기 때문에 누구나 몇 번 시도해 보면 쉽게 익힐 수 있다.
민장대 맥낚의 경우 첫번째, 직각 들어주기(90도 각도), 두번째, 옆 끌어주기(45도 각도), 세번째, 옆 끌면서 들어주기(20~80도 각도) 세가지 방법을 익히면 누구나 짜릿한 볼락의 손맛을 즐길 수 있다고 생각된다. 민장대 찌낚시의 경우는 첫번째, 옆 끌어주기(45도 각도), 두번째, 직각 들어주기(90도 각도), 세번째 조류 태워 흘리다 제동 걸기(잡아주기) 세가지 방법을 익히면 된다.(그림 4 - 민장대 찌낚시 옆 끌어주기, 그림 5 -직각 들어주기, 그림 6 - 조류태워 흘리다 제동 걸기) 그러나 밤볼락 낚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볼락을 모우는 일이다. 따라서 낚시기법은 필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볼락을 모우는 일, 모았던 볼락을 흩어지지 않게 하는 요령을 중심으로 설명드린다.
해질녁에는 맥낚을 시도한다. 볼락 역시 해질녁과 해 뜰 무렵 어신이 활발하다. 특히 어둠이 내리기 시작하면 볼락은 입질을 시작한다. 그러므로 밤볼락 낚시는 어둠이 내리기 전 포인트에 도착한 후 지형을 정확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찍 저녁을 먹고 어둠이 내리기 시작하면 곧 낚시대를 담그는 것이 좋다.
그리고 해질녁에는 맥낚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바닥층에서 머물고 있는 볼락을 피어 올리기 위함 이다.
처음 낚은 볼락은 오랫동안 가지고 논다. 어둠이 내릴 때 바닥층에 웅크리고 있는 볼락 걸었을 때 곧바로 올리지 말고 천천히 장대를 들어 올리면서 오랫동안 가지고 노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암초나 몰 사이에서 노닐던 볼락 무리들에게 호기심을 유발시키고 함께 피어 오르도록 하기 위함이다.
밑밥을 뿌려준다. 볼락도 밑밥이 필요하다. 생밑밥으로는 곤쟁이가 좋으며 필요시 집어제로 반죽하여 후각 및 시각효과를 유발시키는 것이 좋다. 밑밥을 뿌릴 때에는 흩어지도록 뿌리고 입수(착수)시 소음이 발생되지 않도록 살짝 뿌려주는 것이 좋다. 밑밥 냄새를 맡은 볼락은 피어 올라오며 이들 무리가 흩어지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밑밥을 던져 주어야 한다. 그 외 민물새우를 서너마리씩 계속 던져주는 방법이 있고 청갯지렁이를 토막 내 꾸준히 던져 주는 방법이 있으나 비용이 많이 드는 단점이 있다.
초저녁(처음에는) 채비를 끌지 말고 천천히 들어준다. 어둠이 내린 후 본격적으로 볼락 낚시를 시도할 때 가급적 끌어주거나 끌면서 들어주기를 삼가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들어주기 만으로도 충분히 볼락을 피어 오르게 할 수 있는데 불필요하게 끌어주기를 시도하면 볼락이 분산되는 경향이 있고 특히 조건이 맞지 않을 때에는 금방 약아져 밤새 고전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밤볼락 낚시를 처음 시작할 때에는 끌지 말고 들어주기만을 시도하는 것이 좋다.
집어등을 켠다. 10여년전만 해도 밤볼락 낚시를 할 때 필수품이 카바이트 등(燈) 이었다.
바다를 향해 밝게 카바이트 등을 밝혀두면 무수한 프랑크톤이나 파래새우, 물벌레들이 불빛을 보고 다가왔고 이들을 포식하려는 볼락들이 무리지어 덤벼 들었다. 그러나 카바이트가 환경을 오염시키는 원인을 제공하므로 최근에는 구할 수 없고 사용하는 이도 없다. 몰이 많은 지역, 수중여가 산재한 지역, 깊은 홈통지역에서는 집어등의 위력이 대단하다.
그러므로 가스 집어등을 준비하여 갯바위에서 수면을 수평을 이루게 설치해 두면 밤새도록 볼락이 피어올라 즐거움을 더해 줄 수 있다. 낚시도중 집어등을 옮기는 것은 좋지 않으며 한 곳을 집중적으로 비춰 먼 곳에서 노닐던 볼락이 찾아 들도록 하는 것이 유리함.
집어등은 바다쪽으로 비취도록 하고 각도는 가급적 수면과 수평을 이루도록 하면서 낚시하는 발 밑에는 그늘이 지도록 하는 것이 좋다. 이 그늘 진 곳에서 굵은 볼락이 물고 늘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어둠이 내리고 나면 찌낚과 맥낚과 병행한다. 어둠이 내리고 어느 정도 볼락이 피어 올랐다면 이때부터는 맥낚과 찌낚을 병행해도 된다. 앞서 채비법에서 설명드렸지만 쌍바늘 채비(상,하 바늘 두개)로 직각 들어주기 방법으로 맥낚을 하는데 두 개의 바늘 중 위쪽에 어신이 잦으면 이는 볼락 무리들이 피어 있다는 증거이다. 이때는 찌낚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욱 빠르게 어신을 받을 수 있으므로 상황에 따라 찌낚과 맥낚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집어등 불빛을 보고 먼 곳에서 찾아오는 무리들을 노리기 위하여 찌낚으로 다소 멀리 던져 맥낚보다는 광범위한 지역을 탐색하는 것이 좋으며 먼 곳에서 볼락을 걸면 갯바위 가쪽으로 천천히 이끌고 오는 것이 좋다. 자연스럽게 볼락을 갯바위 가쪽으로 당겨오면 먼 곳에 있던 볼락이 호기심을 가지고 다가 온다.
미끼는 살아서 자연스럽게 움직이도록 뀐다. 볼락은 살아서 움직이는 미끼에 가장 빨리 반응한다.
청갯지렁이를 바늘에 미끼를 뀔 때에는 머리 쪽을 살짝 뀌어 살아서 움직이도록 하는 것이 기본이다. 민물새우의 경우 뇌를 다치지 않게 머리 쪽을 살짝 뀌는 방법과 꼬리 쪽부터 뀌는 방법이 있으나 갯바위 밤볼락 낚시에서는 꼬리 쪽을 뀌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