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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락 루어낚시-도구셋팅 및 아이템

털보아찌 2009. 3. 2. 16:28

이번에는 보다 자세하게 택클과 낚시방법을 설명해 드리고 싶습니다.

우선 웜의 형상에 대하여.
여러분들도 낚시점에서 웜과 마주친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만 웜은 다양한 형상을 하고 있지요. 그런 웜들 개개의 형태에는 이런 저런 의미가 있는 것입니다.
그러면 대표적인 형상을 예를 들면서 설명해 봅시다.

GRUB系
Swimming에서부터 Bottom bump에도 대응할 수 있는 평균적인 능력을 구비한 Pilot적인 사용이 가능한 형상.
예날부터 존재하고 있는 형상으로 웜이라고 말할 때 이런 형상을 상상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범용성이 높고, 인기있는 형상이지만 꼬리가 바늘에 걸리기 쉽고 꼬리의 어필력이 강렬하기 때문에 고기를 닳고 닳게하기 쉬운(스트레스를 받게하기 쉬운) 단점도 있습니다.
Black bass 경험자라면 잘 알수있는 형상입니다.

FISHTAIL系
Swimming이 잘되는 형상으로 Swim도 안정되어 있어서 인기있는 형상.
특히 액션의 대부분이 Swimming인 볼락낚시에서는 인기있는 형상입니다.
Slow reeling이라도 Flat한 형상의 꼬리가 물의 흐름을 받아 잘 어필합니다.
Worm의 형상중에서 움직임이 가장 고기와 흡사합니다.

PIN TAIL (STRAIGHT TAIL)
지극히 웜의 움직임을 억제하는 것처럼 설계된 형상으로 루어에 닳고 닳은 볼락도 입질할 수가 있습니다.
역으로 어필력을 줄이는 것으로 루어에 반응하지 않았던 닳고 닳은 볼락에 효과적입니다.
매일 낚시꾼이 많이 모이는 주요 포인트이나 같은 지역에서 같은 웜을 사용하고 있어 잘 낚이지 않게 되었을 때 이 웜으로 바꾸면 매우 효과가 있습니다.
매우 어려운 상황에서 의지할수 있는 Item입니다.
 CRAW FISH BUG系
새우와 게를 닮은 형상으로 Bottom bump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Swimming에는 적합하지 않기 때문에 볼락낚시에 사용하는 것은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쏨뱅이낚시에는 꽤 효과적인 형상입니다.
아직 다양한 형태의 종류가 있습니다만 위에 설명한 이것들이 Rock fishi 낚시에서 특히 인기있는 형상입니다.


여기에서 볼락낚시에 필요한 또는 있으면 더욱 편리한 Item을 소개합니다.

볼락낚시에 갈때에는 웜은 있는 그대로 낚시백에 넣어도 좋습니다만 이렇게 넣어면 편리합니다.
칸막이가 많은 것. 위에서부터 내리는 형태의 제품이 효과적입니다.
낚시가게에서 800엔 정도로 구입할수있습니다.(사진① 참조)

Head light
밤낚시가 주가 되므로 Head light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Light를 켜는 것은 필요할때만 켜 주십시오. 쓸데없이 바다수면을 비추면 고기가 놀라 도망가고 맙니다.. 최근에는 Led를 사용한 형태와 방수사양의 제품도 있으므로 취향에 맞추어 선택해 주십시오.

방한복
그리고 방한복은 너무 많다고 할정도로 많이 준비해 주십시오. 겨울의 Rock fish 낚시의 천적은 추위입니다. 옷이 너무 얇으면 케스팅을 계속할 체력도, 집중력도 지속할수 없습니다..

장갑
일정의 속도로 Reeling을 계속하기 위해서도 장갑이 필요합니다.
Neo plan소재의 제품도 좋습니다만 개바위낚시용의 제품을 겸용하여도 좋습니다.

Knit cap
Knit cap도 따뜻하므로 권해드립니다.

이상이 Rock fish 낚시에 필요한 Item입니다.

ACTION, TECHNIC 액션, 테크닉
지난번에는 Worm 낚시의 기본적인 낚시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만 이번에는 보다 자세하고 보다 많은 마리수를 잡기위하여 다양한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테크닉을 소개합니다.
이번에는 특히 볼락에 포인트를 맞춘 테크닉과 액션입니다.

지난번에도 소개한 대로 Worm 낚시의 기본은 케스팅하고 Slow reeling입니다.
1초에 1회전의 Slow reeling이 기본입니다만 볼락의 활성이 낮을때에는 3초에 1회전의 Dead reeling도 필요합니다.
너무 늣다고 할 정도의 속도를 염두에 두고서 Reeling하여 주십시오.
그때 Rod는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여 주십시오.
조금이라도 Rod의 끝을 움직여 버리면 수중의 Worm이 부자연하게 움직여 볼락에게 경계심을 주고 맙니다.
한번 경계한 볼락을 Worm에 다시 입질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Worm의 움직임을 안정시키기 위해서는 Casting한후에는 Rod 끝을 내려서(사진②) Reeling하여 주십시오.
그런 자세이면 안정된 Swimming이 가능합니다.
볼락은 밤이되면 미끼를 찾아 수면가까이까지 떠올라옵니다.
결국 볼락이 있는 층은 주로 중층에서 상층이 됩니다.
에깅을 경험하고 있는 팬들은 알고 있을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에깅은 한번 바닥에 에기를 가라앉힌 후부터 위쪽으로 탐색해 가는 것입니다만 볼락은 완전히 반대입니다.
수면에서부터 탐색해 가는 것입니다.

다음은 케스팅하여 5초를 카운트하고, 다음에는 더욱 아래를 탐색합니다.
입질이 없으면 더욱더 깊을 층을 탐색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은 수심이 깊은층일수록 Worm의 폭넓은 탐색이 어려워진다는 것입니다.
케스팅하여 착수한 포인트에서부터 발아래까지 Reeling하면서 같은 층을 유지하는 것은 누구라도 불가능합니다. 수심깊은 층을 탐색할때에는 5회 Reeling하면 손을 멈추어 5초 카운트하고 또 Reeling하는것과 같은 방법으로 반복해 가면서 탐색해 봐 주십시오.
떨어지는 과정에도 힛트가 있을수 있으므로 라인을 너무 흘렁하게 하지 말아 주십시오.
이 테크닉은 에깅에서도 잘 사용하는 Tension fall과 같은 것입니다.
수면에서 바닥까지 입질이 없을때는 Dead slow reeling을 해보고 반응이 없으면 포인트를 바꾸어 주십시오.
볼락은 있으면 금방 반응이 있으므로 반응이 없는 포인트는 포기하고 다양한 포인트를 탐색해 봅시다.
단지 먼바다를 향하여 던지지만 말고 냉정히 생각하면서 장소를 관찰하면 항구에서만도 많은 포인트를 찾아낼수가 있습니다.
방파제의 틈, 방파제의 모서리에 정박하고 있는 배와 배 사이, 계류하고 있는 로푸, 부이 주변, 방파제의 가로등의 불빛과 그림자의 경계선등등..
이런 포인트만 하더라도 하루밤에는 모두 탐색할수 없을정도입니다.
최초의 포인트에서 힛트가 없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탐색해 보십시오.
이런 분위기의 항구라면 Rock fish가 있을 확률이 꽤높습니다. [사진 ③、④]
장애물 주변을 탐색할 경우에는 가능한 한 포인트 가까이에 Approach해야 한다는 자세로 탐색해 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