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 이야기 ★/자동차 상식

자동차 고장 발견법

털보아찌 2008. 10. 7. 19:57

 

자동차 고장 발견법
 
1) 바퀴 부분 주행중에 하체부분에서 비틀거리는 흔들림이 일어나는 때가 있다.
   특히 커브를 돌았을 때 휘청 거리는 느낌이 들 때, 이때는 바퀴의 휠너트의 이완이나 공기 부족일 때가 많다.

(2) 현가장치 부분 비포장 도로의 울퉁불퉁한 노면상을 달릴때 딱각딱각 하는 소리나 쿵쿵 하는 소리는 현가 장치의 쇽업쇼버에서 고장이 났을 경우이다.

(3) 브레이크 부분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려고 할때 바퀴에서 끽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에는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가 심하거나, 라이닝에 오일이 묻어 있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4) 조향장치 부분 핸들이 어느 속도에 이르면 극단적으로 흔들린다. 특히 핸들 자체에 진동이 일어나면 앞 바퀴가 원인일 때가 많다. 앞 차륜 정렬(휠얼라이먼트)이 흐트러졌다든가 바퀴 자체의 휠 벨런스가 맞지 않을때 주로 일어난다.

(5) 클러치 부분 클러치를 밟고 있을 때 달달 떨리는 소리와 함께 차체가 떨리고 있다면 이것은 클러치 릴 리스 베어링의 고장이다. 이것은 정비 공장에 가서 교환 하여야 한다.

(6) 펜벨트 엑셀페달을 힘껏 밟는 순간 끼익 하는 소리가 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는 펜벨트 또는 기 타의 V벨트가 이완되어 걸려있는 플리와의 미끄러짐에 의하여 일어난다 (2)엔진의 이음엔 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 때가 있다. 거의 이런 이음은 밸브장치 에서 나는 소리로 밸브 간극 조정으로 끝낼 수 있다.

(7) 엔진의 이음 엔진의 회전수에 비례하여 쇠가 마주치는 소리가 날때가 있다. 거의 이런 이음은 밸브장치 에서 나는 소리로 밸브 간극 조정으로 끝낼 수 있다.

(8) 엔진의 점화장치 부분 주행 중 차체에 이상한 진동이 느껴질 때는 엔진에서의 고장이 주원인이다. 플러그 배선이 빠져 있거나 플러그 자체가 나쁠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다.

배출 가스로 구분할수 있는 고장

자동차 뒤에 있는 머플러에서 배출되는 가스의 색을 보고 엔진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다.

(1) 백색 엔진 안에서 다량의 엔진로 구분할수 있는 고장 오일이 실린더 위로 올라와 연소되는 것 으로 해드 가스켓 파손 또는 엔진보오링을 할 시기가 되었음을 알 려준다.

(2) 무색 완전 연소시 배출가스의 색은 정상 상태에서 무색 또는 약간 엷은 청색 가스가 나온다.

(3) 검은색 농후한 혼합 가스가 들어가 불완전 연소되는 경우이다. 쵸크 고장이나 에어 클리너 엘리 먼트의 막힘, 연료장치 고장이 원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