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낚시 이야기 ★/낚시 정보

갯바위 포인트 찾아내기

털보아찌 2008. 10. 9. 21:49


                      갯바위 포인트 찾기



초보조사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것 중에는 우리가 내린 갯바위에서 조류를 읽고,  포인트를 찾아 내는 것이다.


우선 그림에 나오는 포인트를  이해하기 위하여 조류를 잘 읽어야 하니, 그림에 나오는 용어들을 해설 하고자 합니다.



1. 용어의해설



1) 본류대


본류 대는 통상 남해나, 서해일 경우는 들물은 남에서 북으로 흐르고, 동에서 서쪽으로 흐르지만, 동해안에서는 들물이 북에서 남으로, 날물이 남에서북으로 흐르는 반대의 현상이 일어납니다.


보통 갯바위에서는 아주 빠르고, 센 조류를 본류라고 말합니다.



2) 지류


지류는 본류에서 갈라져 나오는 조류를 말하며, 곶부리 지형이나, 수중지형으로 인하여 본류가 주변지형의 영향을 받아 약하게 변한 조류입니다.



3) 반전조류


수중여나 곶부리와 같은 장애물에 부딪혀 원래 방향과 반대쪽으로 흐르는 조류를 말합니다. 복잡한 지형에서 나타나기도 하고, 홈통지형에서도 나타납니다.  



4) 와류


주변 지형이나 곶부리, 수중여 주변에서 생기는데, 강한 조류주변에도 생기는 현상 입니다.일정한 방향으로 흐르지 않고 특정한 지점을 중심으로 빙빙 도는 조류를 말합니다.


그 지점에 가면 찌가 잠깁니다.  



5) 조목


서로 다른 성질의 조류가 만나서 경계를 이루게 되어 띠를 이루게 되는데 이런 지점을 우리들은 조경지역이라고 보통 말한다.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찾을 수가 있는데, 갯바위가장 자리에 생길수도 있고, 멀리 생길수도 있습니다.


이런 지점은 밑밥효과도 있고 조류가 뻗어나갈 수도 있으니, 좋은 포인트가 된다.


조경지대에서 다른 조류와 만나는 조류의 접목지점을 조류의 눈이라고 하며  조사님들은 보통 조목이라고 부르는데 낚시포인트의 핵심이라고 보면 된다.


조목은 금방 사라지기도하고 각기 다른 조류의 세기에 의한 균형에 의하여 계속 생기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