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다에서의 햇볕은 매우 강렬하다. 따라서 긴팔 셔츠와 선글라그, 그날 날씨에 따라 여벌의 옷과, 챙이 넓은 모자를 준비한다. - 배낚시에서 주민등록증 지참은 필수! - 아이스 박스와 얼음 - 릴대 또는 자새, 채비,미끼 (출조 낚시점에 대부분 구비되어 있음)
배낚시 에티켓 배낚시는 여러명이 승선하고 바닥조류가 있어서 줄엉킴이 자주 발생한다. 줄이 엉켰을 때에는 한사람은 줄을 풀어주고 다른 한사람은 줄을 감아 엉킨것을
풀어주어야 한다. 서로 웃는 얼굴로 대해야 즐거운 낚시를 즐길 수 있다.
선상낚시 요령
1. 한배를 타고 한팀으로써 팀웍이 필요하다. 모두 같은 무게의 봉돌을 사용해서 한꺼번에 넣고 같이 올려야 합니다. 낚시줄을 감을땐 신속하게, 그래야 서로 걸리지 않으며, 신속한 이동이 가능하여 한 마리라도 더 잡을 수 있습니다. 2. 고패질이 조과를 좌우 한다. 우럭낚시는 반드시 채비가 바다 바닥에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대개 채비를 바닥에 넣고 30cm 정도 들었다 놓았다 하며 고패질을 하는데, 이것에 초보자와 숙련자의 차이가 있습니다. 무의미하게 고패질을 하지 말고 바닥의 사정부터 파악해야 합니다. 바닥이 잔돌로 되어 있어 걸림이 별로 없고 물이 잘 흐르는 상태라면, 굳이 고패질을 많이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때에는 오히려 바닥을 살살 끌어 주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바닥이 험하여 채비가 잘 걸린다면, 채비가 바닥에 닿자마자 걸리지 않을 만큼 바로 들어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다시 암초 사이로 들어가도록 내려주고, 채비가 툭툭 거리며 걸리려고 할 때 배가 움직이는 방향의 반대쪽으로 빼 올려야 합니다. 바닥이 험해서 잘 걸리는 곳이 바로 우럭 포인트이며, 이곳에서 채비를 걸리지 않게 하는 것이 낚시를 잘하는 요령입니다. 추가 바닥에 닿는 느낌을 느낄줄 알아야 함이 낚시의 필수 감각이지요.
3.우럭잡히는 시간 우럭은 대개 떼로 있으며 잡히는 물때에만 잡힙니다. 따라서 옆 사람이 개우럭을 잡으면, 나도 잡을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이때 긴장해서 기다려야 하죠. 이때 바닥에 걸리거나 옆 사람과 줄이 엉키면 서로 양보 하여 줄을 풀어 주어야 하지요. (초보자로서 바닥에 걸리거나, 줄이 엉키면 숙련자의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묘책!)
4.고패질의 중요성 옆 사람의 채비가 바닥에 걸린다면, 바로 채비를 바닥에서 띄워 걸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옆 사람이 걸리는 곳이 바로 포인트이고 그곳에서 걸리지 않고 채비를 넣고 있으면 입질이 올 가능성이 급니다.
5. 물때와 시간 우럭 낚시는 물때와 시간에 크게 영향 받습니다. 물흐름이 조금 있는 물 때, 그러니까 조금에서4물,조금전 2일에서 3일전 정도가 적당합다. 조금 무시 때에는 물흐름이 적어 바닥이 더욱 험한 포인트에도 들어갈 수 있으므로 유리한 점이 있으나 고기의 활동성은 떨어진다고 봐야합니다. 또 우럭낚시는 만조 시간에 큰 놈을 잡을 수 있습니다. 만조 시간이 안된다면 간조 시간이 낫습니다. 대개 만조나 간조에서 물이 돌기 시작할 무렵 큰 놈이 올라옵니다. 따라서 낚시를 나가기 전에, 오늘 만조 혹은 간조 시간이 언제인가를 파악하여 그 시간에 신경써서 낚시해야 합니다. 또 우럭은 아무때나 잡히진 않습니다. 잡히는 시간에 주로 잡히므로 고기가 나오기 시작하면 낚시에만 열중해야 합니다. 잘 나올 때 낚시를 하고 잘나오지 않을 시간에 회를 뜨고 소주 파티를 한다면 좋겠죠. (과음은 물론 안되죠. ^.^ )
6. 미꾸라지의 중요성 우럭은 미꾸라지의 움직임에 먹이로 알고 무는 것입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큰 미꾸라지에 큰 우럭이 잡히며, 살아서 펄떡이는 미꾸라지가 유리합니다. 배가 한 바퀴 돌아 새로 채비를 내릴 때에는 반드시 미꾸라지를 새것으로 갈아야 합니다. 아무래도 물속에서 미꾸라지가 요동을 쳐야 우럭을 유혹하기 쉬울것입니다.
7. 쌍걸이의 화려함 우럭이 입질을 해서 한 마리 걸었다면 바로 올리지 마시고, 바닥에서 30cm 정도 띄워서 10초 정도 기다려 보아야 합니다. 우럭은 한 마리만 있는 것이 아니므로 다른 놈이 곧 입질할 가능성이 큽니다. 한 마리 올리면 그 사이 포인트는 지나가 버립니다. 이 방법을 쓴다면 분명 두 마리를 한꺼번에 잡는 경우가 남보다 많을 수 있습니다. 특히 큰놈일수록 더욱 그러합니다. 2kg 이상되는 놈 두 마리를 한꺼번에 잡아본 사람은 절대로 한 마리 물었다고 바로 채비를 올리지 않습니다. 우럭은 한번 바늘에 걸리면 그렇게 쉽게 떨어지지는 않기에, 너무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8.채비가 엉키는 문제 낚시를 하다보면 물살에 채비가 흘러 바닥이 닿지 않는다고 무턱대고 줄을 풀어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분명 초보자이지요. 줄을 무조건 풀어주면 다른 사람과 채비가 엉켜 서로 낚시를 망치게 됩니다. 채비가 심하게 흐를 때에는 조금씩 당겨주면서 적당히 풀어줘야 합니다. 반드시 주변 사람의 줄이 나간 것을 보면서 보조를 맞춰야 합니다. 이렇게 채비가 심하게 흐를 때에 합사줄이 유리합니다. 합사줄은 가늘고 자체 부력이 적어 물살의 영향을 나이론 줄보다 덜 받습니다.
9. 잠을 자자 입질이 전혀 없는 시간에는 잠을 주무세요. 밤새 운전하고 잠이 모자라는 낚시꾼이 많은데 낮시간에 입질이 확실히 없으면 30분에서 1시간 정도 잠을 주무세요. 그리고 배가 포인트로 가는 시간, 항구로 돌아오는 시간에도 선실에 들어가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10. 해풍을 쐰다는 기분으로... 낚시는 하루 즐겁게 바닷바람 쐰다는 기분으로 하세요. 너무 고기에만 연연하고 개우럭 타령만 해서는 즐거운 조행길이 될 리가 없겠죠? 즐거운 마음으로 잡으면 좋고 못 잡아도 좋다는 기분으로 해야 합니다. 하다보면 말같이 되진 않지만 그래도 즐거운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낚시에는 관심없고 소주만 마신다면 즉시 부두로 되돌려 보내드립니다....(가시는 방법은 각자 알아서... ㅡ.ㅡ")
침선. 어초낚시의 요령
1) 일단은 바닥지형을 알아야 대처하기 좋습니다. 침선이나. 어초의 높이가 1~2 미터로 낮은것도 있지만. 높이가 20 미터 이상인 침선도 존재함니다.
2) 바닥에 추가 닿은것을 확인하면. 1 미터정도 들고 기디리는것이 좋습니다. 1 미터정도 들고 기다리는것은 초보자들 수법이고. 바닥을 읽을수있는 수준의 꾼들은 1 미터 이하에서 고패질할수 있다면 더욱 좋을것입니다.
3) 조류가 세게 흐르거나. 바람의 영향으로 배가 떠밀려. 줄이 뻗을때는. 바닥에서 1 미터정도 들고 기다릴수만은 없습니다. 적당한 선을 유지하며. 바닥을 확인하면서 줄을 중간중간 풀어주면서. 추가 바닥에 닿는것을 확인해야 합니다.
4) 눈치작전도 필요합니다. 옆에분이나 반대편의 꾼들이. 고기가 물어서 올리거나. 밑걸림 현상이 벌어졌을때 자신의 낚시도 침선. 어초에 와있다고 생각하고 긴장해야 합니다. 살짝들고 기다리는 요령이 필요합니다.
5) 고패질을 자주하는것은 금물입니다. 고패질을 자주 하면할수록. 걸릴확율이 높습니다. 바닥을 확인하기 위한 수단으로서의 고패질은 필요하지만. 바닥을 읽은후엔. 고패질 회수를 줄이면서 서서히 하는것이 좋습니다.
첨 낚시 하시는 분들은 함 읽어 보시구...선상 낚시를 떠난다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원래 첨 낚시하시는 분이 젤루 큰거 잡는답니다~~~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