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음식 요리방★/육류 음식 요리

3등급 고기 맛이 올라가는 조리 노하우

털보아찌 2008. 11. 14. 19:18

 
3요즘 쇠고기 값이 너무 비싸다

3등급 한우, 1등급처럼 맛있게 먹기
비싼 가격의 최고급 한우만 맛있으란 법은 없다. 저렴하게 구입한 3등급 쇠고기도 1++등급 고기처럼 맛있게 즐길 수 있는 간단한 방법들.


 

3등급 고기 맛이 올라가는 조리 노하우

1 _향신료와 양념으로 누린내 제거 하급의 고기는 상급의 고기보다 누린내가 많이 난다. 이럴 땐 양파, 청주, 다진 마늘, 후춧가루 등의 양념을 넉넉히 넣어 약간 진하게 양념하면 다소 누린내를 줄일 수 있다.
2 _질긴 고기도 연하게 만들기 고기결과 수직 방향으로 자르면 연해진다. 덩어리 고기를 얇게 썰어 사용할 때도 고기결과 수직으로 잘라야 고기가 연하고 조리하기 쉽다. 그러나 채썰기를 하거나 장조림을 할 때에는 고기결과 나란히 잘라야 부서지거나 오그라들지 않아 쫄깃한 육질을 유지할 수 있다.
냉동 고기는 완전히 녹으면 고기가 물러져 썰기 어려우므로 약간만 해동하여 써는 것이 요령이다. 많이 질긴 고기는 조리 전에 식초로 씻거나 요리의 종류에 따라 레몬즙, 감귤즙, 간장, 설탕, 배즙, 와인, 소다, 식용유에 재면 연해진다.
3 _살코기만 이용하기 좁쌀처럼 고르게 분포한 마블링이 아닌 노랗고 두껍게 분포한 기름기는 좋은 지방이 아니기 때문에 잘라내고 살코기만 이용해 요리한다.
4 _저렴한 국내산 쇠고기 구입하기 굳이 비싼 한우만을 고집하지 않는다면 육우도 추천할 만하다. 실제로 육우는 고기 생산을 목적으로 비육된 국내산 쇠고기로 질기지 않고 부드러운 맛이 한우에 크게 뒤지지 않을뿐더러 값은 두 배 가까이 저렴하다. 정읍에 위치한 한우마을에선 돼지고기 값으로 쇠고기를 맛볼 수 있다. 등심 1근(600g)의 가격이 1만4000원. 운동량이 많은 비거세우라 약간 질기지만 씹는 맛을 좋아하는 사람들로 북적대 고기가 없어서 못 팔 정도. 호남고속도로 태인IC로 빠져나와 우회전해 30번 국도 태인·칠보 방향을 탄 뒤, 태인 읍내에서 30번 국도 강진·칠보 방향으로 달리다 산성교회 앞에서 산외 방향 49번 지방도로로 갈아타면 된다.



"진한 양념으로 승부한다"

                            낙지불고기전골

┃필요한 재료┃
쇠고기(불고기감) 300g, 낙지 2마리, 당근 ½개, 애호박 ¼개, 무 개, 대파 1대, 붉은고추 1개, 마늘 4쪽, 양념(간장 3큰술, 참기름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청주 ½큰술, 설탕 2작은술, 소금·후춧가루·통깨 약간씩), 멸치국물 3컵, 국간장 1큰술, 소금 약간

┃이렇게 만드세요┃
① 쇠고기는 한입에 먹기 좋은 크기로 썰고 낙지는 소금으로 문질러 씻은 뒤 헹군다.
② 당근과 호박, 무, 대파는 모두 먹기 좋은 크기로 네모나게 썰고 붉은고추는 송송 썬다. 마늘은 도톰하게 저민다.
④ 쇠고기와 낙지를 그릇에 담고 준비한 양념을 넣고 버무려 잠시 잰다.
④ 전골 팬에 양념한 쇠고기와 낙지를 담고 준비해둔 나머지 재료를 어우러지게 담은 다음 멸치국물을 붓고 끓이다가 국간장으로 간하고 모자라는 간은 소금으로 맞춘다.



"얄팍하게 슬라이스해 부드럽게~"

                                   쇠고기대파말이

┃필요한 재료┃
쇠고기(샤브샤브용) 300g, 소금·후춧가루 약간씩, 올리브오일 2큰술, 대파 3대, 붉은 양배춧잎 4장, 곁들이장(간장 3큰술, 맛술·양파즙 1큰술씩, 참기름 2작은술, 후춧가루 ⅓작은술, 통깨 ½작은술)

┃이렇게 만드세요┃
① 대파는 곱게 채썰어 물에 담갔다가 건지고 양배춧잎은 굵은 심을 도려내고 곱게 채썬다.
② 달군 팬에 올리브오일을 두르고 소금과 후춧가루를 조금씩 뿌리면서 쇠고기를 굽는다.
③구운 쇠고기에 대파채, 양배추채를 올리고 돌돌 말아 접시에 담는다. 분량의 재료를 한데 담아 고루 섞은 곁들이장을 함께 내 찍어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