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낚시 이야기 ★/낚시 정보

조석, 물때

털보아찌 2008. 11. 25. 00:04

 조석,물때(tidal observations)  
조석 정보
 
조석현상은 지구, 달 그리고 태양의 인력 효과와 지구의 구심력의 평형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면의 주기적 승강운동을 의미한다. 물때의 본래 뜻은 조류의 세기를 숫자로 등급화한 것이다. 이와 같이 조석현상의 총체적인 파악이 물때이다. 물때는 양력으로는 나타낼 수 없고 음력으로만 표현된다.조석현상은 지구, 달 그리고 태양의 인력 효과와 지구의 구심력의 평형에 의해 발생하는 해수면의 주기적 승강운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조석의 형태는 해안의 크기, 형태, 수심 등에 따라 크게 변화한다.
기조력 발생 현상
 
고·저조 발생 현상
 
조석 용어
 
분 류 내 용
고조와 저조 조석으로 인하여 해면이 가장 높아진 상태를 고조라 하고
가장 얕아진 상태.
1일 1회조 약 1일에 1회의 고조와 1회의 저조만 있는 조석
1일 2회조 약 1일에 2회의 고, 저조가 있으며 일조부등이 적고 비교적 규칙적인 조석
고조간격 달이 그 지점의 자오선상을 경과하여 고조가 될 때 까지의 시간
근지점조 달이 지구에 가까이 온 후 일어나는 조차가 큰 조석
기본수준면 해도의 수심기준면으로 우리나라에서는 평균해면에서 주요 4개 분조의 반조차 (Hm+Hs+H'+H˚)의 합만큼 내려간 면.
낙 조 조석에 의하여 해면이 하강하여 가는 동안
창 조 조석에 의하여 해면이 상승하여 가는 동안
대 조 삭 또는 망 후 조차가 큰 조석
대조승 기본수준면으로부터 대조의 평균고조면까지의 높이
대조차 대조의 평균조차 (대조때 조차의 평균치)
소 조 상현, 하현경의 조차가 극히 적은 조석
소조승 기본수준면으로부터 소조의 평균고조면까지의 높이
소조차 소조의 평균조차(소조때의 조차의 평균치)
월조간격 달이 그 지점의 자오선상을 경과하여 고조 또는 저조가 될 때까지의 시간
일조부등 1일 1회의 고조 또는 저조를 비교하면 그 높이나 간격이 약간 다른 것이 보통이다. 이와 같이 1일 2회의 조석이 같지 않는 것을 말함
정 조 고조 또는 저조에 따른 해면의 승강이 멎을 때
조 차 서로 연다른 고조와 저조의 높이의 차
지 각 어떤 분조가 일으키는 가상천체가 그 지역의 자오선상을 경과하여 그 분조가 고조가 될 때 까 지의 시간을 각도로 표시한 것
혼합조 약 1일에 2회의 고저조가 있으나 일조부등이 크고 때로는 1일 1회조로 되는 조석
회귀조 달의 적위가 최대인 때의 일조부등이 큰 조석
백중 사리
 

백중사리란 사리와 달의 근지점이 일치할 때를 의미한다. 사리와 근지점의 주기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일년 중 음력 7월 15일을 사이에 두고 나타나는 것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백중사리때에는 평소의 사리보다 높은 조위를 보이게 된다. 여기서 사리란 달과 태양과 지구의 위치가 일직선상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즉 보름달 혹은 그믐 전후 3~4일정 도를 의미한다.근지점은 달과 지구가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을 때를 의미한다.

사리 때 달, 태양, 지구의 모습
 
삭(朔, 그믐)일 경우 망(望, 보름)일 경우

조금 때 달, 태양, 지구의 모습
 
상현(上弦, 반달)일 경우 하현(下弦, 반달)일 경우
 
물 높이 측정
  숨쉬는 바닷물
 
 

바닷가에 가 보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는 바다를 누구나 볼 수 있다. 이렇게 움직이는 바다를 유심히 지켜보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바닷물이 점차 올라가거나 내려가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이와 같이 바닷물이 일정한 위치에 머물러 있지 않고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동하는 것을 그래프를 이용하여 그려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곡선 모양이 된다.

 
 

이러한 조석은 특히 우리나라 서해안에서 더욱 잘 볼 수 있다. 바다의 움직임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일어나게 되지만 몇 시간 정도의 거의 일정한 시간에 반복되는 움직임(주로 태양, 달, 별 등에 의해 일어남)을 조석(tide)이라 하고 그 높이를 측정하는 것을 조석 관측이라 한다.

  먼저 알아야 할 용어
 

기준수준면(수심기준면) | 약최저저조면 | 평균해면 | 약최고고조면 | 기조력 | 만유인력| 검조소 | 검조기 | 고조 | 저조 | 조화상수 | 조위 | 조석표 | 간출암 | 천문조 | 기상조

 

 

  물 높이 측정 방법
 

물 높이를 알아내는 방법 중 가장 쉬우면서 꼭 해야 하는 것은 물 속에 눈금이 그려져 있는 자를 수직으로 세우고 물 높이를 눈으로 측정하는 관측법(표측관측, tide pole)이다. 이때 조심해야 할 것은 물이 가장 밑으로 내려 갔을 때(약최저저조면)에도 관측이 가능하도록 자를 설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표측 관측은 짧은 시간 동안의 관측이나 기본수준점표의 높이를 측정할 경우, 기계식 검조기 자료의 정확성을 파악하려 할 때 행해진다.

그러나 눈으로 관측하는 방법이어서 캄캄한 밤이나 눈, 비 등이 많이 내리는 날에는 정확한 관측이 불가능하다.

자기 검조기
기계식 검조기에는 물 높이 변화에 따른 압력의 변화를 측정하는 수압식과 공을 물 위에 띄어 놓고 물 높이가 변화함에 따라 공의 높이가 달라지는 것을 측정하는 부표식이 있다.

수압식
수압을 측정하는 기계 위의 물 높이 변화를 측정하는 것으로 짧은 기간 동안의 측정에서 주로 사용한다.

 
 

부 표식
일반적으로 해안가의 시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바닷물이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관(도수관)이 있는 우물을 만들어 물 높이를 측정한다.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검조기인데 좀더 세분해 보면 리샤르(Richard)형, 후스(Fuess)형, 오트(Ott)형 등이 있다.

   

ㅇ 리샤르형 : 부표식 검조기 중에서 가장 간단한 형태이다. 부표와 연결된 줄을 건 골차와 치차를 이용하여 회전 폭을 줄인 다음 회전축에 붙어 있는 펜이 조위의 승강에 따라 상하로 움직이면서 그래프를 그리는 간단한 기계이다.

ㅇ후스형 : 후스형의 작동 원리는 리샤르형과 거의 같으며 리샤르형보다 좀더 정확한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

ㅇ오트형 : 이 검조기는 대형 Type 1 과 소형 Type 15가 있으며 그 원리는 다른 부표식 검조기와 같다. Type 1 은 기준검조용으로 가장 적합하며 Type 15는 휴대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매우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오트형 검조기는 회전시계를 임의로 고칠 수 있으며 또 배율을
부속품의 교체로 손쉽게 교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 높이 측정 방법
 

이 렇게 측정한 물 높이는 어디에 사용하나?

이렇게 관측한 물 높이는 국립해양조사원에서 1년 후의 물 높이를 예측하는 자료로 사용된다. 중간에 조금은 복잡한 수학을 이용하지만 지금은 컴퓨터가 발전되어 옛날보다는 쉽게 물 높이를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우리가 바닷가에서 직접 관측하는 물 높이와 국립해양조사원에서 예측한 물 높이가 똑같은 것은 아니다.

 

왜 그렇까?

그것은 하늘에 떠있는 별(달, 태양)들과 지구 사이의 만유인력에 의해 일어나는 물 높이의 변화를 예측한 것이지 바람, 비, 태풍 등에 의한 물 높이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예보한 물 높이가 태풍 등이 없으면 아주 잘 맞기 때문에 우리가 바닷물이 언제 내려가는지 또는 언제 올라오는지를 매우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된다.

   
    물때와 바다낚시

 

물때는 바다낚시나 해양활동에 있어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갯바위, 선상(船上) 낚시인의 조과(釣果),선박의 해상 왕래, 항만 정박 시 안전성 확보,또 방파제나 제방 등 물때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따라서 물때를 잘 알고 이용하면 우리의 해양활동에 많은 도움을 받는다.바다낚시에 있어서 "물때를 모르면 고기를 못 낚는다"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첫째는 물때, 둘째로 포인트, 셋째로 채비나 기교 등의 순으로  비중을 두고 있기도 하다.지금까지의 경험담에 따르면 대체적으로  바다낚시에 좋은 물때라고 하면 1일주기의 물때에서 볼 때에는 만조 시와 간조시경에 조류가 전류 하여 썰물 또는 밀물이 시작한 후 약 2시간 사이이며 그 중에서도 밀물 때가 더 호황을 이룬다. 

또 15일 주기의 물때에서 보면 소조기 (小釣期), 즉 ‘조금’을 전후하여 약 1주일간이 되며 조금의 전기보다는 조금 후인 조류가 점차 세차지는,즉 ‘물이  산다’라고 표현하는 시기로서 많은 조과를 기대할 수 있다.그러나  어떤 어종은 사리를 전후해서 일어나는 거센 물을 좋아하므로 출조에 앞서 물때를 잘 알고 이용할 수 있도록 그 시기를 택해야 할 것이다.

조석 물때와 조류의 관계

조석의 간만에 따라 주기적으로 해면의 높이가 변하면 이에  수반하여 해수의 유동(流動)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 현상을 조류라고 한다.  따라서 조류의 일반적인 현상은 조석과 같다.그러나 양자의 조시와  진폭(振幅:조고 및 유속)은 장소에 따라 매우 다르다.예를 들면 어떤 지점에서 조류는 간조 시부터 만조 시까지는 한쪽 방향으로 흐르다가,만조 시부터 간조 시까지는 반대방향으로 흐르며 만조 시 및 간조 시에  각각 전류(轉流) 한다. 또 어떤 장소에서는 만조 및 간조 후 약간의 시간이 경과한 후에 전류한다. 또한 어떤 장소에서는 만조 시 및 간조  시에 유속이 최대로 되고 만조 및 간조 후 약 3시간이 지나서 전류하는데 이와 같은 조류를 반속조(半續潮)라고 한다.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 남해서부 외 해에서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밀물 중에 그 유속이 가장 빠른 방향의 조류를 창조류(漲潮流),썰물 중에 그 유속이 최강인  방향의 조류를 낙조류(落潮流)라 하는데 우리나라 연안에서는 보통  동쪽에서 서쪽으로,또는 지형에 따라서는 남쪽에서 북쪽으로 흐르며 낙조류는 이와 반대 방향으로 흐른다.조차와 조류의 최강유속과의 비율은 장소에 따라 다르며 조차가 크더라도 조류가 아주 미약한 곳이  있는가 하면 조차가 그다지 크지 않는데도 조류가 강렬한 장소도 있다.그러나 일정한 장소에서는 조차가 클수록 조류의 유속도 크다. 

일반적인 물때 표현 방법(음력일과 물때의 관계)과 지역에 따른 물때 명칭

고기의 먹이활동은 사실상 물의 흐름이 있어야만 활발하다 즉 물이 들거나,날 때 가장 왕성한 먹이 활동을 한다고 봐야 한다.다시 말해 음력 보름(15일)과,그믐(30일)에 남해안 지역에서는 최고의 물 때 라 한다 하지만 서해안은 이 때 물의 흐름이 너무 속도가 빨라 사실상 낚시하기가 힘들다.고로 그 지역의 현지 사정에 맞는 좋은 물 때가 각각 다르므로 지역 업체에 직접 알아본 후 낚시일정을 잡는다.

일반적인 물때 표현 방법

음 력 일

명  칭

1일, 16일

턱사리

2일, 17일

한사리

3일, 18일

목사리

4일, 19일

어깨사리

5일, 20일

허리사리

6일, 21일

한꺽기

7일, 22일

두꺽기

8일, 23일

선조금

9일, 24일

앉은조금

10일, 25일

한조금

11일, 26일

한매

12일, 27일

두매

13일, 28일

무릅사리

14일, 29일

배꼽사리

15일, 30일

가슴사리

인천 등 일부지역(7 물때식)

남해 등 타지역(8 물때식)

음 력 일

명  칭

음 력 일

명  칭

1일, 16일

일곱매

1일, 16일

여덟물

2일, 17일

여덟매

2일, 17일

아홉물

3일, 18일

아홉매

3일, 18일

열  물

4일, 19일

열  매

4일, 19일

열한물

5일, 20일

한꺽기

5일, 20일

열두물

6일, 21일

두꺽기

6일, 21일

열세물

7일, 22일

아  조

7일, 22일

열네물

8일, 23일

조  금

8일, 23일

조  금

9일, 24일

무  시

9일, 24일

한  물

10일, 25일

한  매

10일, 25일

두  물

11일, 26일

두  매

11일, 26일

세  물

12일, 27일

세  매

12일, 27일

네  물

13일, 28일

네  매

13일, 28일

다섯물

14일, 29일

다섯매

14일, 29일

여섯물

15일, 30일

여섯매

15일, 30일

일곱물

자료협찬:국립해양조사원 제공

'★ 낚시 이야기 ★ > 낚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어 생선이름  (0) 2008.11.27
낚시용어  (0) 2008.11.25
가자미 회뜨는 방법  (0) 2008.11.25
우럭 손질하기(동영상)  (0) 2008.11.24
광어 손질방법1(동영상)  (0) 2008.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