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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장치 고장-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시 충격이 발생한다

털보아찌 2010. 3. 23. 23:41

자동변속기 차량에서 변속 시 충격이 발생한다.
현상
"D(전진)" 또는 "R(후진)"으로 변속 레버를 선택 시 심한 충격이 발생된다.
"D(전진)" 또는 "R(후진)"으로 변속 레버를 선택하고 출발 시 엔진회전수만
상승하고 출발이 지연되다가 "쿵"하는 충격이 발생되면서 출발한다.
주행 중 변속이 이루어질 때마다 심한 충격이 발생된다.
주행 중 정지 시 심한 충격이 발생된다.
※ 자동변속기 차량은 변속이 이루어질 때 미세한 충격이 발생되는데 이러한
현상은 변속 시 엔진 토크 변동에 의해 발생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원인
자동변속기 오일량이 너무 많거나 적음
자동변속기 오일의 열화 또는 점도 불량
가속페달 케이블 또는 스로틀 위치센서 조정불량
이 경우 출발 시나 정지 시 충격이 발생됩니다.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계통의 이상
자동변속기 내부 유압 라인에 이물질 유입
이 경우 유압통로가 막히거나 유압밸브의 움직임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자동변속기 내부 각종 오일씰 불량
이 경우 오일씰 부위로 오일이 누유 되어 유압 저하로 인한 작동지연 및 충격이 발생됩니다.
엔진 또는 변속기 고정용 마운팅이 손상됨
엔진이나 변속기를 차체에 고정하는 마운팅의 충격흡수용 고무나 브라켓트가 손상되었을 경우 변속 시 발생되는 엔진 토크의 변동이 그대로 차체로 전달되어 충격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를 컨트롤하는 TCU내부에 학습이 불량일 경우(잘못된 경우)
학습이 불량일 경우 변속 시 충격이 발생될 수 있다.
조치방법
자가정비사항
- 자동변속기 오일량 및 누유 여부 점검
- 자동변속기 오일의 점도 및 변색 상태 점검
- 가속페달 케이블 상태 점검
- N-D, N-R로 변속 레버를 5회 이상 작동시키되 각 레인지에서 2초 가량 머문 후 천천히 변속한다.

정비공장 입고수리
- 자동변속기 오일 교환 및 유압 라인 청소
- 자동변속기 제어계통의 전기장치 점검 및 수리
- 자동변속기 내부수리
- 가속페달 케이블 또는 스로틀 위치센서 조정
- 엔진 또는 변속기 마운팅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