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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장치 고장-자동변속기 차량이 시동이 꺼진다

털보아찌 2010. 3. 23. 23:40

자동변속기 차량이 시동이 꺼진다.
현상
주행 중 정지시점에서 엔진시동이 꺼진다.
변속 레버를 "P" 또는 "N"레인지에서 "D" 또는 "R"레인지로 선택 시 충격과
  함께 시동 꺼짐이 발생한다.
원인
자동변속기 오일의 부족
자동변속기 오일량이 최저 규정용량 이하로 부족할 경우 클리핑 상태에서의 유압제어 불량으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엔진 공회전속도 조절장치의 불량
변속 레버를 "D" 또는 "R" 레인지로 선택하면 엔진의 공회전 속도를 상승시켜 주어야 하는데 공회전 속도 조절장치가 불량일 경우 엔진 회전수가 떨어지면서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자동변속기 내부불량
자동변속기 내부의 댐퍼 클러치(동력직결장치)가 고착된 경우 변속 레버를 "P"나 "N" 위치에서 "D" 또는 "R" 레인지로 옮기는 순간 엔진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수동변속기 차량에서 기어가 삽입된 상태로 브레이크를 밟을 경우 시동이 꺼지는 현상과 동일합니다.
엔진제어관련 전기 배선의 고장
"D" 또는 "R"레인지로 변속 레버를 선택하면 엔진의 앞뒤 유동이 생기는데 이 때 엔진 제어관련 전기 배선의 접촉 불량이 발생되어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조치방법
자가정비사항
- 엔진제어관련 배선의 접촉불량이나 커넥터 이탈 여부 점검
- 자동변속기 오일량 점검 및 보충

정비공장 입고수리
- 엔진 공회전속도 점검 및 조정
- 자동변속기 내부수리 (댐 퍼 클러치 고착 시 토크 컨버터를 교환)
- 엔진제어관련 전기배선 점검 및 수리